Technics RS-1500 reel deck 수리 및 업 그레이드

Audio recording 2025. 10. 6. 12:16
728x90

상투스 오디오에 염기영 사장에게 의뢰받은 테크닉스 RS1500.

외관 상태가 아주 훌륭하다.

전체적인 점검과 함께 수리가 필요한 곳은 수리하고 부품 업그레이드 및 캘리브레이션에서 샵에서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도록 해달라는 부탁을 받았다.

앞으로  오디오 쇼에 나갈 때 이 기기를 갖고 가서 데모 할 예정이라는 말과 함께..

상투스 오디오샵에 Telefunken, RCA,  Studer,  Sony 등 여러 가지 업무용 릴 데크가 많지만 너무 크기가 커서 오디오쇼에 갖고 나가기에는 너무 부담스럽다고 하면서.


일단 내부를 열어 전체적인 점검을 하였다.

다행히 재생 및 녹음 등 기본 성능은 확인 되었지만 두 가지 치명적인 문제가 큰 문제가 있었다.

첫 번째는 속도가 맞지 않는다는 것 .

테크닉스는 특유의 다이렉트 드라이브 모터를 사용하여 정확한 속도로 유명한데 이것이 거꾸로 잘 맞지 않는 경우가 많다.

밑에  적색 LED를 통해 스트로보스코프 역할을 하는데 속도가 맞지 않을 때는 이것이 매우 좌우로 크게 흔들리게 보이게 된다.

pitch control 스위치를 lock을 시키면 정확하게 맞아야 되는데 맞지 않고 가변으로 놓고 조정을 해도 완벽하게 맞지 않는다.

두 번째 문제는 FF나 REW 버튼을 눌러도 누르는 순간만 동작을 하고 손을 떼면 바로 스톱 돼버리는 현상 .

이것은 테이프 컨트롤 보드 쪽에 보드의 문제안데 테크닉스 이 기기에서 가장 고치기 어려운 부분 중에 하나다.

이것 때문에 과거에 몇 번 고생을 해서 Ebay에서 이 보드가 나올 때마다 사두어 다행히 지금  정상 동작하는 예비보드가  있다.

전체적인 내부 회로 상태.

40여 년이 지났지만 손댄 흔적 없이 깨끗하다.

전원부 보드 .

전해 콘덴서가 오래되어 이것은 모두  교체해줘야 된다

서비스에 매뉴얼에 나오는 회전 속도를 정확히 맞추는 방법.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디지털 오실로스코프가 있어서 비교적 어렵지 않게 조정이 되었다.

스트로보스코프에 적색 LED가 일체 움직이지 않는것 처럼 보인다. 정확히 속도가 맞았다는 표시.

두 번째 문제인 FF와 REW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보드를 빼내어 가장 의심스러운 IC 1과 3번을 신품으로 교체해왔지만 역시 마찬가지 .

더 이상 추적이 어려워 갖고 있던 예비보드로 교체했더니 정상 동작하였다.

두 가지 고장 증상을 해결하고는 개조 작업에 들어갔다.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은 전원부의 개조


위쪽 사진이 개조 전 .

위쪽 사진이 개조 후의 모습이다.

니치콘사의 오디오용 전해 콘덴서가 다량 사용되었다.

다음으로 오디오단에 대한 개조 작업 .

윗사진은 개조 이전의 모습.

하늘색의 많은 콘덴서들이 모두 교체 대상이다.

오디오단에서 중요한 부분은 모두 교체한다.

원회로에는 같은 전의 콘덴서가 사용돼 있지만 개조 작업에는 전해 콘덴서라도 커플링 용이인지 트랜지스터 emitter 바이어스 용인지를 구분해서 그에 맞는 적절한 콘덴서로 교체한다.

3.3uF 이하의 소용량에 대해서는 더욱더 음질이 좋은 독일Wima사의 필름 콘덴서로 교체한다.

오디오단에 대한 계절 작업이 완료된 후의 모습.

사용할 이유가 없는 마이크 증폭 회로단이나 VU meter 회로과 같이 오디오 성능과 관계가 없는 부분에는 정상 동작할 경우  전해 콘텐츠 교체는 하지 않는다.

본격적인 캘리브레이션 작업에 앞서 헤드 부분에 대한 디 마그네이타이징 작업을 한다.

아세톤과 에탄올을 사용하여 헤드 주변 및 테이프 가이드 부분에 대해서 청소를 한다.

MRL 테스트 테이프를 통해서 켈레이브레이션 작업.

모든 작업이 완료된 후의 모습.

이 기기는 2트랙으로 녹음, 재생 더불어 4트랙 재생까지 되기 때문에 쌍투스 오디오에서 갖고 있는 70~. 80년대 초에 미국에서 발매된 4트랙 용 릴 테이프들도 다양하게 재생할 수 있다.

테크니스는 살짝 화사한 느낌을 주는 음색이 특징.

고장 수리 및 개조 작업을 통해서 매력적인 음이 나오는 것을 확인했는데 몇 주간에 사용을 통하면 에이징이 진행에되어 더욱더 좋은 음을 들려주리라 기대된다.

약간 일본적인 밝고 화사한 느낌이 나는 것이 특징인데 앞으로 상투스 오디오의 demo용 기기로서 많은 활약이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