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nics RS1500 개조/ 수리기 2탄

Audio recording 2022. 12. 26. 10:37
728x90

지난 오디오 신호 회로단에 대한 오버홀및 개조 후 11월까지 잘 사용했던 테크닉스 RS1500인데 수리및 오버홀과 개조의로 들어 온 같은 기종의 기기에 대해 릴 테이프 드라이브 보드를 빼내어 준 후 얼마되지 않아 capstan motor drive board도 어느 순간 고장이 나 버렸다.

Quartz Lock 도 가변 pitch control Knob로도 정확히 속도가 얻어지지 않고 속도가 흔들렸다.


이 보드는 빼내기가 무척 까다로워 일단 이베이를 뒤져 보드를 겨우 구매 했다.

이런 콘트롤 보드는 IC도 많지만 트랜지스터 쪽에서 고장나면 그야말로 건초더미에서 바늘 찾기 정도로 골치가 아프기 때문에 일단 예비 보드 부터 준비해 두는 것이 마음에 편하다.

이 보드는 몇 주전 도착 했지만 Revox B77,PR99에 대한 수리및 개조 요청이 많아 그동안 미루어 오다가 성탄 연휴에 좀 한가해진 시간을 이용하여 수리를 시도 했다.


일단 기기에서 보드를 분리 해 내는 것이 힘들다.

여러번 시행착오 끝에 안전하게 보드를 빼 낼 수 있었다. 이제는 요령이 좀 생겨 다음번 작업은 좀 수월하게 끝낼 수 있을 것 같다.



위의 사진과 같이 기존 보드의 오래된 전해 콘덴서를 교체 하고 모든 IC를 떼내어 IC소켓을 삽입하고 새로 구매한 신품 IC를 장착한 후 테스트 해 보았으나 역시 증상은 마찬가지.


결론은 구동 IC나 전해 콘덴서 문제가 아니라는 결론. 아마도 트랜지스터 쪽에서 문제가 된 것 같은데 약 50개의 트랜지스터를 일일이 떼내어 테스트 하려면 하루 완전히 소비 할 것 같아 구매한 보드로 교체 하려고 했다.


그런데 기존의 보드와 구매한 보드가 약간 다르다. 정확히 Connector J가 기존의 것은 6핀이며 그중 4 개가 사용된데 반해 구매한 보드는 커넥터가 3핀이다.

갖고 있는 회로도를 보아도 대부분 회로도가 3 핀으로 되어 있고 유일하게 RS1520 용 보드만 4핀으로 되어 있다. 회로도를 참조하여 3핀을 사용할 수 있게 보드를 약간 개조 한 후 장착 해 보았다.


결과는 성공. 밑의 사진과 같이 정확히 속도가 잡힌다. 좀 더 확실한 조정을 위해 2 현상 오실로스코프를 통해 위상을 정확히 맞추었더니 잘 동작한다.

하는 김에 오디오 보드의 조정 부위도 한번씩 점검하여 정확히 맞추었다. 새로 구입한 AC 밀리 볼트 미터가 있으니 더욱 정확히 조정이 가능했다.

캡스턴 회로의 조정
오디오 보드의 조정
밑면에 위치한 오디오 보드의 여러 조정 부위. 테스터, 2 현상 오실로스코프, AC milivolt meter , 오디오 신호 발생기 등의 정밀 계측기가 필요하다ㅣ

지난번 개조한 Tension control board
지난번 개조한 reel tape drive control board
모든 전해 콘덴서를 교체한 전원부

오버홀및 개조한 오디오 보드 . 입력부와 미터부

오버홀및 개조한 오디오 보드 .전체 사진  녹음 및 재생 부분을 포함
테크닉스 릴 데크이 가장 고질적인 4 트랙과 2 트랙 절환 스위치의 접점 불량 해소를 위한 청소와  접점 부활제 도포

재생 및 녹음 부 전반에 대한  calibration 작업. 조정 해야 할 부분이 매우 많다. 즉 정교한 작업이 가능하지만 그만큼 고되고 힘들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