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nics RS1700 Reel tape deck 수리/ 오버홀

Audio recording 2022. 9. 14. 17:28
728x90

추석 전 의뢰받은 테크닉스 릴테이프 데크 상태는 왼편 line 입력이 안되고 녹음시 잡음이 끼는 것과 같은 약간의 고장 의 수리와 함께 기존의 4 트랙 재생및 녹음을 위한 RP2R2R 헤드 블록을 RP2224 2트랙 재생,녹음/ 4 트랙 재생 헤드 블록으로 교체 한 후 Azimuth 조정 등 모든 캘리브레이션까지 마쳐 달라는 의뢰를 받았다 .

오버홀과 함께 전면적인 부품 업그레이드도 함께 진행 하였다

입고된 상태에 테이프데크. 발매 당시 RS1500U 기종 보다더 고가였던만큼 외관이 좀 더 세련되었다.

내부 상태는 35년이 경과한 기기임을 감안하면 상태는 아주 훌륭했다
개조 전에 전원부 오래된 전해 콘덴서를 모두 바꿔야 한다
일본 Nichicon사의 오디오용 전해 콘덴서 등으로 모두 업그레이드 되었다
개조하기 전에 오디오 메인 회로 기판 들. 4 트랙 순방향및 양방향으로 녹음을 가능케 하기 위해 RS1500U보다 오디오 회로 기판이 더 복잡하다.
오버홀 전의 헤드폰, 마이크 라인 입력 앰프 회로 모습
부품 업그레이드 후의 헤드폰 앰프 및 라인 앰프부.
부품 업 그레이드후의 오실레이터 회로부 녹음에 사용되는 회로로 reverse 녹음동작까지 같이 지원하기 때문에 회로가 매우 복잡해졌다.
부품 업그레이드/오버홀이 끝난 상태의 오디오 앰프 보드.
오실로스코프 등과 함께 각부의 보드가 정상 작동하는지를 확인한다

개조후 동작상태를 모드 테스트가 한 후 본격적으로 캘리브레이션 작업에 들어간다.

개조를 의뢰한 분이 ebay에서 구한 신품 RP 2224 head block. 최근 환율 인상으로 200만원에 육박 하는 금액을 지불 하였다고 한다.

신품 헤드 블록덕에 캘리브레이션시 주파수 특성 을 보니 아주 훌륭 하였다.


RP2224 head block으로의 교체 등 모든 작업이 완료된 후 의뢰자에게 인도되기 직전의 RS1700 reel tape deck 모습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