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ox B77 Mk2수리/오버홀 3탄

Audio recording 2022. 8. 25. 07:41
728x90

진주에서 의뢰한 Revox B77 기기로 Mk2 버전이며  2 트랙,  7 1/2 및 3 3/4 ips를 지원하는 표준속도에 NAB EQ를 가진 기기이다. 독일에서 Ebay를 통하여 구입하였다고 하는데 내외관 상태는 꽤 준수 하였다. 

보내온 설명에 따르면 반고정 저항과 전해 콘덴서를 교체 하였다고 하는데 실제 내부를 열어 보니 약 30% 정도만 했고 Audio grade급이 아닌 일반 전해 콘덴서를 사용하였다. 

여러 동작을 테스트 해 보니 Rewind 동작이 제대로 되지 않고 속도가 현저히 느려짐이 발견 되었다.

이는 Supply측 Reel motor의 베어링이 나빠졌거나 기동을 위한 AC콘덴서의 열화 등의 원인으로 추측했다.  사전 점검을 마치고 찍은 사진과 동영상을 의뢰한 분에게 보낸 다음 오버홀 작업에 들어 갔다. 

오버홀 전의 내부사진 전해 콘덴서와 반고정 저항 일부만이 교체 되어 있었다.
아직 그대로 남아 있는 오래된 필립스 전해 콘덴서 ( 하늘색으로 된 콘덴서 들 )

 

개조 전의 모니터 앰프 보드

 

개조 후의 모니터 앰프 보드  헤드폰 출력 회로에 들어가는 전해 콘덴서는 음질 좋은 일본 니치콘사의 audio grade 급 콘덴서 중 최고인 Muse 시리즈의 Bipolar 콘덴서로 교체하였다.( 초록색 콘덴서)

 

개조 전의 Reproduce anmp 보드

 

개조 후의 Reproduce anmp 보드 . 오디오 신호단의 커플링 콘덴서를 음질에 좋은 독일 Wima사의 필름 콘덴서 ( 적색 )과 일본 니치콘사의 Muse 시리즈의 Bipolar 콘덴서로 교체 하였다.

 

개조 전의 Input amp 보드
개조 후의 Reproduce anmp 보드 . 커플링 콘덴서는 용량이 10uF 이상으로 커서 일본 니치콘사의 Muse 시리즈의 Bipolar 콘덴서로 교체

 

개조 전의 Recording amp 보드 . 노출형 반고정 저항 6개가 그대로 남아있다. 그 중 한개는 만지자 마자 부스러졌다. ㅜㅜ . 노출형은 오랜 기간 지나면 저항값 변화는 물론 부식이 되어 버려 절대적으로 바꾸어야 한다.
개조 후의 Recording amp 보드 . 반고정 저항 6개 모두 밀폐형 고정밀 저항으로 교체 . 향후 30년 이상 잘 버텨줄 것으로 생각된다.

커플링 콘덴서 모두 다 용량이 10uF 이상으로 커서 일본 니치콘사의 Muse 시리즈의 Bipolar 콘덴서로 교체 하였다.

개조 전의 Oscillator  보드 . 여기도 노출형 반고정 저항 4개가 그대로 남아있다.
개조 후의 Oscillator 보드 . 반고정 저항 4개를 밀폐형의 고정밀 저항으로 교체.
개조 전의 Tape drive control board
개조 후의 Tape drive control board . 바꾸지 않은 전해 콘덴서를 모두 신형으로 교체

 

개조 전의 Capstan motor  control board
개조 후의 Capstan motor  control board 교체 하지 않은 전해 콘덴서를 신형으로 교체
뒷면 입출력 단자의 간격이 좁아 막선 RCA  케이블 밖에 사용 할 수 없어  새로 알류미늄으로 만든  것으로 교체 하였다. 금도금 RCA 단자를 사용

개조 완료 후의 내부 모습및 기판 모습 

 

Rewind 시의 속도가 현저히 느져지는 이유는 모터 문제가 아니라 Brake 계통의 문제로 밝혀져 이를 조정함으로서 해결 되었다. 

모든 개조 완료 후에는 캘리브레이션 작업에 들어가 오실로스코프를 통해 입출력 신호 조정, 재생 및 녹음 헤드 아지무스  조정, 녹음 바이어스 조정 및 고역 주파수 녹음 레벨 조정을 마쳤다. 

녹음에 적합한 테이프로 최근 국내에도 수입이 되고 있는 RTM사 ( BASF 계열 ) 의  LPR35 tape에 기준하여 캘리브레이션 하였다.

 

모든 작업이 끝난 후 모습 . 전체적인 외관 상태가 우수하다.  3년간의 무상 AS 보장과 함께 의뢰인에 보내질 예정.

총 오버홀, 개조 및 캘리브레이션 비용:  신형 입출력 단자 함 교체 포함 45만원

Revox B77 수리/ 오버홀 2탄

Audio recording 2022. 8. 20. 21:45
728x90

멀리 제주에서 우체국 택배로 올라 온 4 트랙 기기.

녹음시 한 채널이 되지 않고 오른쪽 VU 미터의 바늘이 끝 부분으로 가면 걸려서 되돌아 오지 않는 문제 해결과 함께 파란색으로 전 오우너가 개조한 VU 미터 불빛 색을 원래의 오렌지색으로 되돌리고 싶다고 부탁 해왔다.


파란색 LED로 개조한 VU meter. 의외로 어두어 가독성이 좋지 않다.
헤드의 마모는 약 2.5 mm 정도로 정상치의 마지막 단계이다.
오버홀 전 전체 내부 모습
오디오 신호단의 기판들
구동 계통 기판들

오버홀 전 오디오 신호단의 기판

원래의 미니 전구 대신 파란색 LED로 VU meter를 밝히고 있어 오렌지색 LED로 교체 하였다.
기판의 모든 전해 콘덴서는 니치콘사의 최고급 오디오용 전해 콘덴서인 Muse 시리즈의 콘덴서와 독일 Wima사의 필름 콘덴서로 교체 하였다.
전원부의 새로운 정류용 콘덴서도 용량을 2200uF에서 3300uF으로 늘이고 내압도 더 높은 것을 사용
캘리브레이션 중
오버홀 된 기판을 장착하고 캘리브레이션 중. 모든 반고정 저항도 고정밀 밀폐형으로 교체 하여 20년 이상 저항 값을 유지 하도록 하였다.

모든 수리와 오버홀이 끝난 기기의 내부와 앞면 모습.

한쪽 채널이 녹음이 안된 것은 오실레이터 보드의 릴레이 문제였다. 릴레이 교체로 쉽게 해결.

총 비용 :48만원

통영 사량도 고동산 해안 둘레길

728x90

대항에서 출발 . 왕복 1시간 40분 정도 걸림

사량대교와 만나는 반환점
기복이 많지 않아 쉽게 걸을 수 있다.
데크 구간도 많고

길 옆에 수국을 많이 심어 놓았다.
중간 부분에 있는 약수터에서 해안가로 내려 갈 수 있다. 물이 맑고 바위가 많아 스노쿨링 포인트로 좋을 것 같다.
출발점인 대항 해수욕장

통영 사량도 옥녀봉~지리(망)산 종주

728x90

대항에서 출발 금북개까지. 5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