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gra 4S reel tape deck 정비

Audio recording 2025. 11. 17. 08:14
728x90

상투스 오디오의 염기영 사장에게 의뢰 받은 나그라 4S 릴 데크. Time code 기록이 가능한 버전이다. 

매우 구하기 어려우며 특히 외관 상태가 좋은 기기는 정말 보기 어려운데 아주 훌륭한 기기이다.

특히 10 인치 릴을 사용할 수 있는 어댑터가 그간 더 귀해 1000만원이 넘어 본체 보다 더 고가였는데  얼마전에  오리지널과 거의 비슷한  성능을 내는 내장 모터가 달린 중국제가 300만원대에 구할 수 있게 되어 이와 함께 정비를 위해 작업실에 도착 했다. 

재생은 잘 되는데 녹음시 음이 너무 높게 입력되어 음이 바로 찌그러진다고 캘리브레이션을 해달라는 부탁을 받았다.

중국제 10 인치 어댑터를 장착하고 구동해 보니 아주 잘 된다. 이제 오리지널 10 인치 어댑터를 굳이 구하지 않아도 될듯하다.

윗 두껑을 열어 내부를 정비하거나 캘리브레이션 할 수가 있다.

윗면에는 Playback 및 recording board가 있는데 알류미늄 판으로 shiled 처리 되어 있다. 조정을 위한 trimmer 위 만 구멍이 뚫려 있다.

 

캘리브레이션 작업에 앞서 헤드 청소와 함께 de-magnetizing 작업을 한다.

실제 캘리브레이션 작업을 해 보니 레코딩도 큰 문제가 없다. 아마 프리 앰프에서 tape out 대신 파워 앰프로 가는 출력을 직접 연결했을 가능성이 있다. 또는 CD player나 network player를 중간에 attenuator 없이 바로 연결하여 레코딩을 테스트 해 본 것 같다.

 

  이 기기는 80년대 기준으로 제작되어 최대 허용 입력 값이 0.77V 정도이다. 이에 반하여 최근의 네트위크 플레이어나 SACD player는 2 V를 넘는 경우도 많다.  이러한 시대에 따른 변화도 감안하여 사용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