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ox A77 4 track reel deck. 수리 및 오버홀, 캘리브레이션

Audio recording 2026. 2. 12. 14:03
728x90

전남 화순에서 의뢰가 들어온 Revox A77. 생산년도로 보면 40년이 훌쩍 지난 기기이다.

기본적인 재생은 되는데 음질이 안좋고 헤드도 많이 낡아 보인다고 헤드 relapping 및 오디오 신호단과 전원부에 대한 전해 콘덴서  recapping 등 정상 기능 회복과 함께 최대한의 음질을 낼 수 있게 해달라는 부탁을 받았다.

우체국 택배로 받아서 일단 전반적인 상태를 점검했다.

1. 헤드가 많이 낡았다. 보통 헤드가 닳아서 평평해진 부분의 길이가 3 mm를 넘어가면 고역 주파수 재생 특성이 확실히 떨어지기 시작하는데 거의 5 mm 정도 육박한다.바로 head ralpping 한 것과 교체 해야 할 것 같다. 신품은 구하기도 어렵고 있다해도 한 쌍에 80만원 이상한다. 

2. 속도가  3 3/4 ips로 전환되지 않는다. 계속  7 1/2 ips로 고정된다.  이는 아래 Capstan motor control board의 가변 저항이 오래 되어  그 기능을 상실한 것으로 확인되어  고정밀 밀폐형 반고정 저항으로 교체 함으로서 수리 되었다. 

 
기존의 보유하고 있던 4 트랙 헤드와  새로 relapping 작업을 한 기존 헤드 모습.

 relapping 한 헤드로 헤드 블럭을 교체 

전원부 콘덴서를 일제 ELNA사의 신품으로 교체 . 기존 2200uF/35V는 3300 uF/50V로, 470 uf/35V 는  1000uF/50V로 각각 내압 및 용량을 증강시켰다. 

reproduce 보드및 recording  board 대한 recapping 작업.

앞의 보드가 개조된 것이며 뒤에것이 작업 전 보드 

개조 작업이 완료 된 input board 

개조 작업이 완료된 오실레이터 보드 및 릴레이 보드 

오디오 회로단에 대한 모든 보드 개조 완료 후의 모습 

base board에 붙어 있는 전원 de-coupling 콘덴서도 모두 NIchicon사의 오디오용 전해 콘덴서로 교체 했다.

모든 작업 과정이 끝나고 최종 캘리브레이션 모습

캘리브레이션 과정 중에 발견된 아쉬운 성능의 헤드들. relapping을 한 헤드지만 하나는  reproduce 헤드 인데 왼쪽편에서 자글 자글 자작 자작 하는 산탄잡음이 난다.  또 하나는 고역 주파수대의 성능이 많이 아쉽다.  이들 두 헤드는 폐기 대상.


총 3개의 reproduce 헤드 중 그래도 하나는 사용 할 정도가 되는 품질이어서 그 헤드를 장착하였다. 

Ebay에서 신품 헤드 세트를 판매 하고 있지만 관세 및 송료를 합하면 80만원 이상... ㅠㅠ


다른 부분은 완벽하게 개조가 되었지만 헤드문제로 원래 목표 하던 신품 수준의 성능에는 좀 못미치는 아쉬운 상태로 작업을 마감했다.

다음 기회에 상태가 좋은 4 트랙 헤드 세트가 구해지면 그 세트로 교체 하기로 하고 작업을 마무리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