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screte A class FET tape head amp

Audio recording 2024. 1. 11. 08:57
728x90

진공관식 테이프 프리 앰프가 상당히 좋은 음질을 들려주어 그 간 궁금 했던 FET와 Bipolar Transitor를  사용하여 디스크리트 A 급 증폭 회로를 사용한 테이프 헤드 앰프를 만들어 보았다. 

기본 회로는 金田 식 회로이며 DC 앰프 회로 구성이다. 지금은 구하기 어려운 오디오용으로는 최적인 듀얼 FET인 2SK240을 사용한 회로이다. 실은 10년 전 쯤에 생녹음에 사용 용도로 만든 마이크 프리 앰프를 약간 변경하여 만들어 보았다. 

NF 회로만을 바꾸면 되니까 쉽게 프로트 타입의 시작기가 만들어 졋다. 

지금은 구하기 어려운 2SK240과 2SA798 듀얼 FET와 듀얼 트랜지스터가 사용 되었다. 모두 오디오용으로 개발 된 것으로  극히 우수한 오디오적 특성을 보여 준다. 다행히 현재 대체품을 구할 수  있다. 

 2SK240 듀얼 FET는 나카미찌 카세트 데크의 최고봉인 nakamichi 1000zxl의 증폭 회로에도 사용 된 것을 본 적이 있다.

 

입력은 밸런스 XLR 입력 . 출력은 밸런스 XLR과 RCA  단자를 통한 언밸런스 출력 모두 가능하다. 

NAB 방식의 15와 7 1/2 ips EQ로 구성되어 있다.  추후에 PCB를 제작 할 때는 NAB 3 3/4ips와 CCIR 15ips EQ로 선택하기 위한 릴레이를 2 개 사용하여 구성할 예정이다. 

카세트 테이프 데크를 위한 회로.  이 회로로 구성하면 아마 최고의 음질을 내줄 것으로 생각된다.  

전원은 니켈 수소 배터리 4개를 사용하여 +,-18V를 공급한다. 한번 충전으로 5 시간 정도 사용이 가능했다.  전원 노이즈 0 인 가장 순수한 전원이다. 

안전하고 정확한 충전을 위한 스마트 충전기 사용으로 충전 중 . 250mAh 배터리 하나의 완전 충전에 약 90분 정도 소요 되었다. 

추후에 용량이 큰 리튬 이온 배터리를 사용할 예정이다. 

가장 궁금 했던 것은 음질인데 일단 해상력이 극히 높다. 음의 미세한 표정 하나 하나를 다 보여 준다. 그리고 사운드 스테이지가 넓게 형성된다.  음의 무게 중심은 약간 중역에서 위쪽으로 잡히는 것 같다.  아주 모범생 같은 어느 하나 모질람이 없는 소리이다. 진공관식 테이프 헤드 앰프와의 음질 경향이 많이 다르다.  마란쯔 7 회로를 응용한 회로인 진공관식 테이프 헤드 앰프는 중역이 충실하고 약간 minor 장조의 느낌을 주는 반면 이 것은 분명 major 장조의 느낌이다. 

이 회로는PCB 기판으로 구성하면 회로 면적을 2/3 정도로 줄일 수 있는데  여기에 버퍼단을 추가 하고 이 회로를 테이프 데크의 헤드와 가장 밀접하게 위치 시켜 ( 약 10  Cm  정도 ) 하면 최적의 소리를 내 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