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ox PR99 mk2 overhaul & Calibration.

Audio recording 2025. 8. 2. 14: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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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쪽에 계신 분이 의뢰한 기기.

전반적으로 음이 힘이 없고 둔한 느낌이며 여러 가지 면에서 손봐야 될 곳이 많은 것 같다면서 의뢰하였다.

일단 점검에 들어가 기기의 상태를 보니 모든 면에서 동작은 하는데 음에 활력이 없다.

가장 의심되는게 헤드의 상태.

업무용 기기로 많이 사용한 듯 헤드에 평탄해진 부분이 한계치인 3mm를 지나 4 mm를 넘는 듯하게 보였다.

이런 헤드의 마모는 고음역에서의 재생 및 녹음이 어려워져 음의 활력이 떨어진다.

재생 및 녹음 헤드를 relpping 하고 오디오 회로 부분을 포함한 전체 회로 모드를 recapping 및 고급 오디오 콘덴서와 밀폐형 정밀 반고정 저항으로 교체하는 것으로 하고 작업을 시작.


작업 전에 보드 상태 .

파란색 필립스 콘덴서 등 모든 전해 콘덴서들을 교체하고 오디오용 무극성 콘덴서 등으로 바꾸어준다.

캡션 모터 헤드 축 많이 사용하여 거울면과 같이 반들반들하게에 달아 있다.

캡스턴 모터의 정비.

캡스턴 모터를 분해하여 청소하고 윤활유를 새로이 주입한다.

재생 앰프 보드. 교체해야 할 컨덴서와 반고정 저항이 많아 가장 어려운 부분이다.

4mm 이상 닳아버린 헤드 모습.

리패핑 작업을 위해 분해했더니 그 안에서 많은 산화철 찌꺼기 등이 나오는 등 오염이 아주 심각한 상태였다.

알콜 등으로 완전히 청소한 위엣 리래핑 작업 시작.

relapping 작업이 끝나 헤드 표면이 다시 타원형으로 복원 되었다.

캘리브레이션 작업 모습

신형 오디오용 무극성 컨덴서와 밀폐형 고정밀 반 고정 저항으로 모두 교체한 오디오 보드들

정확한 테이프 속도를 위해서 캡스턴 모터 컨트롤 보드의 반 고정 저항을 조정하여 주파수를 800 Hz로 정확히 맞춰준다.

이런 모든 작업이 끝나서 계측해 보니 오디오 가청대역인 20KHz까지 완전히 평탄한 재생 및 녹음 특성을 얻을 수 있었다.

계측기 뿐만 아니라 실제로 녹음해도 녹음되는 소스와 바로 녹음 후에 음이 귀로서 구별이 안 될 정도로 생생하게 녹음 및 재생이 됨을 확인하였다.

작업이 끝나고 기기를 인도한 이틀 뒤 의뢰자로부터 소리가 너무 마음에 든다는 감사의 메시지를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