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ox B77 릴 테이프 데크의 속도 변환 방법

Audio recording 2023. 9. 27. 10:40
728x90

Revox B77는 두가지 속도만 지원하는데 표준적인 것이 3 3/4 와 7 1/2 ips를 지원하는 기기이다. 하지만 현재는 대부분 15 ips를 지원하는 Hi speed version을 원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리고 이외에 더 낮은 속도를 지원하는 Low speed 버전과  이 보다 더 낮은 Very low speed 버전이 또 있다. 
이들  기기를 15 ips를 지원하는 High speed 버전으로 개조 할 수 있다. 하지만 간단하지는 않다. 
다음의 3 가지가 필요하다.
1. 15 ips용 속도를 지원하는 Capstan motor 또는  축 ( 가장 굵다. )
2.  상부 메인 프레임 틀 
3. High speed 버전용 Reproduce 및 Record board 
1. 번 캡스턴 모터는 가끔 이베이에서 구할 수 있다. 축만 구해도 되어 갈아 끼울 수 있지만 축만 따로 파는 것은 거의 보지 못했다.  일부는 기존 캡스턴 모터 축에  어댑터를 정밀 가공하여 끼워 놓으면 된다고 하나 이렇게 초정밀 가공하는 것이 쉽지 않다. 이베이에서 누가 이런 것을 만들어 팔면 좋을 듯 싶다.
캡스턴 모터 제어 보드의 시정수를 변경하여 800Hz의 발생된 교류를 1600 Hz로 변경하면 캡스턴 모터의 축을 변경하지 않고도 2 배속이 가능하나 너무 고속으로 돌아 소음이 심하므로 실용적인 방법이 아니다. 
2 번 이것이 가장 어려운 부분이고 일반인들이 잘 모르는 부분이다.  캡스턴 모터 축의 직경이 다르므로 캡스턴 모터 자체를 고정하는 상부 프레임 틀의 아주 조금씩 위치가 다르다 ( 약 2~ 3mm 정도 ) . 따라서 상부 프레임을 그냥 사용하면 핀치 롤러가 너무 일찍 붙게 되고 재생헤드의 실드 금속판도 제대로 닺지 못하고 살짝 떠 있는 상태로 된다.  처음에는 잘 모를지 모르지만 좀 듣다 보면 음의 재생및 녹음이 안정적이지 못함을 알게 된다. 
그런데 이 상부 프레임 자체를 구하는 것은 이베이에서 가능한데 이 프레임에 붙은 모든 부품을 이식 하는 것은 상당한 노력이 필요하다.
3. 각 속도에 맞는 재생 및 녹음 보드. 이것은 이베이에서 구할 수도 있고 회로도를 보면서 일부 부품을 교체 하여 사용하면 되므로 가장 쉬운 부분이다.
 
위의 사항은  PR99도 마찬 가지이다.
참고로 2 트랙을 4 트랙으로 변경하는 것은 헤드 블럭을 교체 하고 캘리브레이션을 다시 하면 되므로 크게 어렵지 않다. 
헤드 블럭 자체를 이베이에서 어렵지 않게 구매 할 수 있다.  
 

표쥰 스피드형 캡스턴 모터의 축
Hi speed version 용 캡스턴 모터의 축 . 굵기가 가장 굵다.

 

캡스턴 모터 축의 교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