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 음질의 릴 테이프 데크 Studer A80

Audio recording 2023. 7. 17. 20:45
728x90

현존하는 릴 테이프 데크 중 가장 음질이 좋은 것으로 알려진 것이 스튜더 A80 모델이다.
 
이후에 나온 스튜더 모델인 A810, A812,A807 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증폭 회로에 OP amp IC를 늘려간 반면 이 기기는 Discrete transistor ( 그것도 플라스틱 패키지가 아닌 메탈 패키지 트랜지스터 ) 로 오디오 신호 단의 회로를 구성하였다.
 
크기가 크지만 이런 음질적인 장점 때문에 한창때인 마크 레빈슨이 이 기기에 반하여 오디오 증폭단의 3개 부분 ( 재생및 녹음 그리고 오디오 전원부 ) 회로를 자신의 설계로 바꾸어 ML-5 란 모델명으로 내 놓은 적도 있다.

이 기기가 어떤 경로를 통해서 인지 아주 좋은 외관 상태로 상투스 오디오 샵에 들어 왔고 이 기기에 대한 총체적인 오버홀 , 업 그레이드 및 캘리브레이션 의로가 들어 왔다.

보드 만을 떼어와 작업실에서 일련의 과정을 거친 후 어제 오전 대치동 상투스 오디오 숍에 설치 된 스튜더 A80 reel tape deck 에 대한 오버홀, 개조 및 캘리브레이션 작업을 완료 했다.
대치동 상투스 오디오 숍에 설치 된 스튜더 A80 reel tape  deck 에 대한 오버홀, 개조 및 캘리브레이션 작업을 완료 했다.

개조 및 캘리브레이션 작업 후 최근 나온 이광조 데뷰 45주년 기념 릴 테이프를 시청 해 보았다. 궁극의 아날로그 사운드는 바로 이런 것이 아닐까?

 

오디오 신호 회로 랙

 

콘트롤 회로 랙

 

개조전의 오디오 보드들

playback board
전원 regularator board

 

recording board
oscillator board




개조 후 보드. 새로운 오디오용 muse 콘덴서와 Wima film capacitor로 오디오 신호 회로 부분을 전면 교체



개조및 캘리브레이션 작업을 위해 정독 한 서비스 매뉴얼. 엄청난 분량이다.



참고로 마크레빈슨이 업 그레이드한 ML-5

모듈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