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kai GX 77 릴 데크

Audio recording 2024. 2. 28. 09:34
728x90

서울 성북동에서 카페을 하신다는 심*석님이 의뢰한 기기. fast forward와 fast rewind시 속도가 떨어지고 릴이 많이 감긴 부분 까지 오면 거의 멈출 정도로 속도가 저하 되는 증상과 함께  VU 미터의 레벨이 차이가 많이 나 간단한 캘리브레이션을 부탁 했다.

fast forward와 fast rewind시 속도 저하 문제는 Akai GX 77 릴 데크의 고질적 문제로 릴 모터를 직류 모터 ( 장난감에 들어 가는 정도로 작다. )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정류자 등에 탄소 가루 등 먼지가 쌓이게 되어 torque가 떨어지는 것 이외에  고속 감기 할때 모터 하나에 의존하기 때문에 감는 모터외의 다른 모터는 그저 끌려 가면서 릴을 풀어 주는데 이게 발전기 역활을 해서 발생된 전기를 3W 저항에 흘려 발열 시켜 버리는 다소 아쉬운 구조 때문에 기인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풀려나가는 쪽의 모터에 역방향의 전기를 주어 풀어 주는데 도움이 되도록 반대 방향으로 돌려 주는 방법이 인터넷에 공유 되었는데 이를 쉽게 할 수 있도록 키트를 만들어 Ebay에 파는 사람이 생겨 이를 구입하여 사용하기로 했다. 

주문후 2 주 이상 걸리는 시간 동안 간단한 캘리브레이션을 했더니 VU 미터가 한쪽이 과도하게 높게 설정되어 있었고 play back 레벨및 녹음 레벨 , 바이어스 레벨이 다소 틀어져 있어 이를 VTVM과 오실로스코프 및 오디오 신호 발생기 등을 통해 교정 하였다. 

 

 

 

이베이에서 파는 릴레이 모듈

 

모터로 가는 회로 일부를 개조 하여 키트를 장착한다.
캘리브레이션은 밑면 하단의 반고정 저항을  조정하면 된다.
교정 전 헤드 부분에 대한 de magnetizing

 

키트에 대한 배선 완료후 테스트

키트를 설치 한 후 테스트 하니 fast forward와 fast rewind가 아주 시원하게 잘 된다. 한데  stop 버튼을 누르면 supply motor 쪽 브레이크가 약해 제대로 서지 않아 릴 테이프가 한참 풀어져 널리게 되는 새로운 문제점이 발견 되었다. 

브레이크 패드를 갈아야 할 지도 모르는 불안감을 가지고 앞면을 열어 보니 브레이크 장력을 조절할 수 있는 용수철이 있는데 이를 거는 쪽에서 5개의 홈이 있어 조절 할 수 있게 되어 있었다. 가장 오른쪽 홈에 걸려 있는 용수철을 위치를 바꾸어 가면 테스트 해 본 결과 중간 부분의 홈에 걸려 있을 때 정상 동작함을 알고 교정 하였다. 

 

글루건으로 릴레이 모듈을 고정하고 tie로 배선을 정리한 다음 케이스를  쒸어 개조 및  수리 완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