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ad FM4 Tuner 개조기

audio 와 Home theater 2024. 2. 19. 11:22
728x90

얼마전 우연히 중고나라를 보다가 발견한 Quad FM4 Tuner. 자동 선국이 안되지만 동작은 된다고 하여 저렴한 가격에 구입.


과거 Maclintosh MR71 이란 진공관식 튜너를 한동안 갖고 있어지만 사용 빈도가 떨어져 장터에 내 놓고 튜너 없이 10년 이상  오디오 생활을 했다. 

FM 튜너란 것이 어차피 이론상 15Khz 이상은 재생은 할 수 없고 현대 거의 모든 방송국들이 디지털 음원으로 방송을 하기에 별다른 매력을 못 느꼈는데  나이 탓일까 주위에서 그냥 KBS1 클래식 FM과 CBS FM만을 듣는다는 분이 늘어나고 구하기 힘든 로데 앤 슈발츠 독일제 방송 중계기를 사용하시는 분도 계서서 살짝 튜너에 대한 관심도 생기던 차였다. 


그래서 적당한 가격의 튜너를 구하여 부품 개조 및 업 그레이드를 하려고 하던 차에 발견 한 것이다.

   일본 아큐프에즈사의 T-101이 아날로그 감성을 갖고 있고 디스플레이도 우아한 청색/ 녹색이어서 이것을 생각하고 있었다. 또한 70년대의 마란쯔 T-150 이나 T-125도 관심이 있었다. 


그런데 저렴한 가격에 나온 Quad FM4 Tuner를 보고 바로 구매 했다.  외향은 디지털식이지만 실제 튜닝 동작은 아날로그식인 이 기기가 감성적으로 더 맞을 것 같아서 였다.  받고 보니 수동으로 선국은 되는데 저장이 되지 않는다. 

이 Quad FM4 Tuner의 고질적인 문제인 배터리 누액으로 인한 기판 손상에 의한 것이라 생각하고 배터리를 새것으로 설치 해 보았지만 역시 자동 선국 기능은 불가.
 
하지만 사용상 큰 지장이 없어 다행히 93.1Mhz와  93.9 MHz는 바로 붙어 있어 선국도 쉽다.


서비스 매뉴얼을 구해서 회로도를 살펴 보고 내부 기판을 보니 개조 할 부분이 바로 눈에 들어 온다.



1. 배터리의 교체 ( 혹시  Quad FM4 Tuner의 사용자라면 지금이라도 내부를 열어 확인 필요 ).  초기 모델은 배터리 누액을 방지 할 수 있는 플라스틱 박스가 없다.  그리고 배터리는 수명이 10년 정도라 이 이상 사용했다면 교체 할 필요가 있다. 


2.  신호 검파 , 증폭단에 사용 된 전해 콘덴서. 전해 콘덴서의 수명은 대부분 10년 이상인데 평범한 수준의 전해 콘덴서가  신호 단에 들어 가 있다. 2.2 uF 2개와 0.47uF 1개를 누설 전류가 적은 필름 콘덴서로 교체 해 주어야 한다. 독일제 Wima film 콘덴서를 추천한다. 


3. 오디오 신호 최종단의 2200pF의 필름 콘덴서. 용량이 작아 입력 임피던스가 작은 프리 앰프와 연결할 경우  저음 쪽이 제대로 나지 않는다. 이것은 질 좋은 1~ 3.3 uF의 필름 콘덴서로 바꾸어야 한다. 특히 저음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경우 반드시 이 개조를 추천한다. 
 
4. 전원부의 보강. 전원부에 10000uF 전해 콘덴서 2개가 사용되어 있다.

이 전해 콘덴서 용량이 작은 편이다. 어차피 거의 모든  Quad FM4 Tuner가 10년을 넘은 상황이라 전해 콘덴서 교체 시기가 왔다. 3300uF/25V 의 것으로 교체  하는 것이 좋다. Axial Type 이라 모델이 많지 않다.

12V 정전압 IC에 붙은 방열판이 너무 작아  손을 대기도 어려울 만큼 뜨겁게 된다. 옆에 보조 방열판을 붙였더니 미지근 한 정도로 방열이 잘 된다. 24 시간 연속 사용도 문제 없고 이 IC의 수명 연장에도 도움을 줄 것이다. 
 
5. 나머지 전해 콘덴서의 recapping . 이 Quad FM4 Tuner는 대부분 80년대 중반에 생산 되어 이미 35년 이상의 세월이 흘러 전해 콘덴서를 교체 해 주어야 한다.  이 김에 NIchicon 사의 오디오용 전해 콘덴서로 모두 교체 하였다. 



개조 전 내부 모습

개조 부분 설명

 

 


개조 하기 전 1 주일 정도 들어 보았는데 개조 후 바로 느낄 수 있었던 것은 저역의 풍성함의 증가. 중저역 부분이 튼실함이 두드러지게 들린다.  동시에 고역쪽 음색도 Silky 하게 여운감 있게 들린다.

인터넷을 통해 스트리밍으로 듣던 음질과는 정말 많이 다르다.  참 오디오는 묘해서 기술적으로는 설명 불가한 그 이상의 것이 있다. 옜날 아날로그식 튜너를 통해 듣는 음악이 정말 감칠 맛이 있다. !!
서울 왕십리 지역이어서 FM 수신은 그리 나쁘지 않지만 아무래도 디지털 TV용 실내 안테나로는 안테나 입력 신호 bar가 3 정도 밖에 뜨지 않는다. 하지만 이외로 잡음 거의 없이 잘 수신이 된다. 
그래도 마음에 쓰여 요즘 FM 용 안테나로 좋은 평가를 받는 FM 전용 Omnidirectional antenna를 아마존에 주문해서 기다리고 있다. 
아직 에이징이 되려면 10 일 정도는 더 기다려야 하겠지만  이것만으로도 대성공.  작업하면서 FM을 편한하게 들을 수 있을 것 같다.

 
혹시 갖고 계신 Quad FM4 Tuner의 오버홀/개조에 관심 있으신 분이나 더 많으 정보를 원하시는 분은 010 육칠칠삼 5828로 연락 하셔도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