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디오 키드 사이트의 리뷰 난에 오디오 키드에서 만든 티빅스 풀 리니어 개조 기기에 대해 김민규님이 평가한 글이 올라온 글이 있어 반가운 마음에 퍼왔습니다. 원문은 여기로 http://www.audiokid.co.kr/board/board.php?pagetype=view&num=11441&board=ksk5&block=0&gotopage=1&search=&s_check= ----------------------------------------------------------
안녕하세요~ 진서아빠 입니다. 이번 주말에 오키에 가있던 몇 기기들이 들어오면서 오매불망 기다리던 음악생활을 다시 즐길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번주 특히 관심을 가지고 들었던 부분은 소스기 부문 입니다. 비교기기는 제가 소유중인 총 네종류이며, 서너시간의 청음끝에 결론 내린 부분입니다. 제가 전문가는 아니오니 그저 참고자료로만 활용해 주세요~ ^^
데논 DVD-A1UD 유니버셜 플레이어 (판매가: 700만원대) 칸 CDT (OCXO 최종업글 버전- 판매가: 약 300만원대) 와디아 170i 개조 (뉴트론스타 클럭,라지에이터,샷시,배터리 전원,코엑셜 단자 등- 총비용:200만) 오키 티빅스 리니어전원 (TCXO 클럭, 리니어전원등 - 총비용:70만)
비교목적은 '티빅스 리니어가 하이파이 소스기로서 어느정도의 그레이드인가' 입니다.
음질 부문만 놓고 보면 제 귀에 가장 좋은 소스기는 와디아 170i 개조 였습니다. 투명하고 맑은 청명한 소리를 내주는 와디아 170i가 가장 좋은 소리를 들려주었습니다. 다만 저음의 양이 다른기기에 비해서 조금 부족한 면도 있었습니다. 국내외 리뷰들을 보면 개조전에도 천만원대 CDT의 소리를 들려준다고 하는데 이에 공감합니다. 클럭,배터리 튜닝후의 소리도 개조전과 확연히 차이가 나는것으로 보아 가격을 몇배로 뛰어넘는 소리를 들려줍니다. 다만 아이팟 클래식 160GB에 무손실음원으로 앨범이 600장 정도 들어갑니다. 상대적으로 적은 용량이 단점이 될수 있습니다.
편의성과 음질 두가지 부분을 놓고보면 티빅스 리니어가 압도적으로 1위 입니다. 음질로는 와디아 170i와 티빅스 리니어를 놓고 한시간 이상 비교해봤을 만큼 그 차이가 크지 않습니다. 더구나 저음의 양이 한수위 입니다. 거기다 원하는데로 폴더구성에 앨범아트 지원, 스마트폰 리모트어플, HDD 2TB이상, 네트웍 플레이어 가능, 24bit 지원 등 장점이 무궁무진 합니다. 제 견해로 300만원대 밑에서 소스기를 찾으신다면 꼭 티빅스 리니어를 경험해 보시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데논 시디피는 가성비에서는 가장 떨어지고, 음질도 최상은 아니였습니다. 다만, 멀티채널 하이파이에서는 최고의 실력을 보여줍니다. 전 음악 블루레이 감상도 많이 하기 때문에 꼭 필요한 소스기 입니다.
칸 시디티는 조금 더 들어보고 판단을 해야겠습니다. 소리의 느낌이 많이 틀려서 급을 따지기가 아직은 힘듭니다. 다만 재즈시디를 걸면 몸이 녹아내릴정도로 소리가 매력있습니다. ^^ 아마 비쥬얼빨(?) 아닌가 싶습니다...^^;
결론은 저보고 하나만 고르라고 하면 티빅스 리니어를 선택하겠습니다. 가격을 떠나서도 참 매력있는 소리 입니다. 이부분은 예민한 부분인데 제 개인적인 견해로는 얼추 튜닝한 알릭스나, 어지간한 PCFI보다도 좋은 소리라고 생각합니다. 나름의 주관적 견해이니 이해해 주세요~ ^^
상큼한 월요일! 오키분들~~ 멋진 시작하세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