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벽 가이드 ]오포를 통해 한글 자막으로 영화 보기 위한 방법

BD player Mod. 2016. 7. 3. 13:23
728x90


오포를 통해 한글 자막으로 영화를 볼려면 블루레이 디스크에 한글 자막이 들어 있으면 문제가 없으나 없을 경우는 일단 하드 디스크에 영화 파일을 리핑 한다. 리핑 툴은 인터넷에서 유상으로 구입이 가능하다.

 

https://www.redfox.bz/ko/anydvdhd.html 이 가장 우수하지만 유료 다운로드 사이트이다.

 

http://www.burnaware.com/ 도 유용한 툴인데 간략 버전은 무료로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하드 디스크에 저장 된 영화 파일의 경우 일단 다음의 작업을 거쳐야 한다.

 

 

1. 영화의 한글 자막 파일을 Google 검색을 통해 인터넷에서 찾는다.

 

보통 http://cineaste.co.kr/ 에 많이 올라와 있다.

 

찾은 파일은 대부분 ANSI 형식으로 저장 되어 있는데 이를 오포에서 그대로 사용하면 깨져 보인다. 다운 받은 파일을 메모장이나 Notepad 프로그램 등을 통해 연 다음 저장 할 때 반드시 인코딩을 UTF-8로 지정하여 저장한다.




 



 

 

2. 하드 디스크를 PC에 연결하여 영화 파일을 연다.

그림과 같이 BDMV 파일이 보인다. 이를 연다.


 

 

3. 이 중의 stream 폴더를 연다.


 



4. steam 폴더에는 영화 파일이 들어 있다. 여기서 영화 본편 파일을 찾아야 한다.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하면 그림과 같은 정렬기준에서 크기 순으로를 선택한다.

가장 큰 파일이 보통 영화 본편이다.

 

영화 본편의 파일이름은 블루레이 영화 마다 다르니만큼 이를 적어 놓는다.

어떤 경우 0000 이고 어떤 경우는 000124 등 천차 만별이다.

 

 

 

 

 

 

 

5. UTF-8 로 저장한 자막 파일을 stream 폴더 안으로 옮긴 후 이름을

영화 본편과 반드시 똑 같이 붙인다. 즉 영화 본편의 파일이름이 000162.m2ts 이면

자막 파일 이름도 이와 같이 000162.smi로 변경하여 저장한다.

 

나중에 오포를 통해 볼 때 영화 본편의 파일 이름을 쉽게 알 수 있도록 영화 파일의 이름을 변경하여 본편 파일 번호를 추가 한다. 본인의 경우 영화 파일 이름 뒤에 {KOR 000162} 와 같이 변경한다.



 

 

6. 영화를 보기 위해 하드 디스크를 오포에 연결하여 셋업 메뉴에서 movie를 지정한다.



 


 

7. 하드 디스크에 들어 있는 영화의 폴더가 보이는데 제목에 미리 영화 본편의 파일 이름을 넣어 두었기 때문에 쉽게 영화 본편을 알 수 있다.


 


 

 

8. 보고자 하는 영화 폴더를 선택하여 BDMV-> Stream 폴더를 열면 여러 파일 이름이 보이게 된다. 이 때 영화 본편인 000162 파일을 더블 클릭하면 영화가 재생한다.

 

 

 

 

 

 

 


 

9. 오포 리모트 콘트롤의 자막 설정 버튼을 누르면 마지막에 Korean이라는 한글 자막 표시가 나온다. 둘 중 하나를 클릭하면 한글 자막이 정상적으로 재생된다.

 

 

 

 

 

 

 

 


 


 

 

한글 자막 싱크가 맞지 않을 경우는 일단 인터넷에서 다른 한글 자막을 찾아 위의 과정을 거쳐 재생해 본다. ‘ 자막 한방에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싱크를 조절할 수 있지만 여기서는 이 과정을 생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