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nsui 661 Receiver 수리

audio 와 Home theater 2024. 11. 10. 13:41
728x90

지인이 선친으로 부터 물려 받았다는 70년대 초반에 생산된 산수이 리시버. 스피커를 연결해도 소리가 나지 않는다고 한다.  같이 받은 AR-4 스피커는  용산의 스피커 수리 전문점인 오무사를 소개 시켜 주었다.

테스트를 해보니 튜너와 프리 앰프 섹션까지는 제대로 동작하는데 정작 파워 앰프부에서 보호 릴레이가 작동하고 있다.

 

파워 트랜지스터 한쪽 부분에 전압이 비정상적으로 걸려 있어  처음에는 파워 트랜지스터가 오동작 하는 줄 알고 70년대 초에 생산되어 지금은 단종 된지 한 참 된 2SC1111을  청계천 세운상가 쪽에서 구할라고 해 보았으나 없어 Ebay에서 주문. 약 10일 도착하여 교체 해 보아도 같은 증상 (뻘짓 했다. ㅜㅜ )

인터넷에서 다행히 서비스 매뉴얼을 구할 수 있어 이를 다운 받아 프린트 해서 본격적으로 파워 앰프의 드라이브 보드를 체크 .

의심가는 전해 콘덴서 부터 모두 고급 니치콘 콘덴서로 교체 해도 마찬가지. 드라이버 트랜지스터를 하나씩 떼네어 체크 해 보니  밑의  2sc790 TR이 고장 난 것을 알고 갖고 있던  2SC970 이 거의 같은 특성을 갖고 있는 것을 알아 이를 교체 했더니 보호 릴레이가 딸깍 하는 소리와 함께 정상 동작 하는 것을 확인 하였다.  

뻘짓한 파워 트랜지스터의 교체 작업으로 열 그리스가 잔뜩 주변에 묻혀 놓았다.

헤드폰 및 테스트용으로 구입한 삼미 스피커로 정상 동작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