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omending USB connection method using 5V linear power adapeter

BD player Mod. 2015. 2. 21. 14:52
728x90

오포 103 이나 특히 105/105D를 외장 하드를 사용하여 USB에 있는 음원이나 영화 파일을 보시는 분에게 추천 하고 싶은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외장하드를 사용하게 되면  소스기기의 스위칭 파워 서플라이에서 나오는 고주파 잡음이 섞인 5V을 직접 받게 됩니다.

 따라서 일반 USB 케이블 ( 수십 만원 짜리 고가의 차폐가 잘되었다고 선전 하는 것도 결국 다소차이는 있지만 오염된 5V와 연결하게 됨)을 사용하지 말고 별도의 깨끗한 리니어 전원으로 부터 5V를 받는 분리 전원형 USB 케이블을 사용하는 것 입니다.

돈 크게 들이지 않고 구현 하는 방법으로 제가 사용한 방법은 USB 케이블 제작 사이트에 특주 하여 OPPO와 연결하는 A형 USB 단자는 그대로 단 다른 쪽의 단자는 두 갈래로 나뉘어 데이터는 B형 단자로만 받고 전원은 일반 파워 서플라이로 부터 받을 수 있는 2.mm 단자 타입의 것을 제작 의뢰 하였습니다. ( 6 만원 지불 )

http://www.wiredream.co.kr/shop/item.php?it_id=1386855161 으로

그리고 리니어 5V 전원은 간단하여 만들 수도 있지만 케이스 등이 귀찮아서 밑의 사이트에서 1 만원을 주고 구입하였습니다. 단 반드시 리니어 전원이어야 합니다.  모양은 비슷하지만 대부분은 스위칭 파워형 어댑터인데 이 것 사용하면 아무런 효과가 없습니다.

 

인터넷 주문으로​​. 받고 보니 좀 조악하여  안에 있는 전해 콘덴서를 일본 니치콘사의 오디오용 중에서 가장 좋다는 KW급으로 2200uF( 안에 있던 것은 중국제 1000uF)와  220 UF으로 바꾸어서 또 정류 다이오드도 쇼트키 배리어 다이오드로 바꾸어 사용 했습니다.

 

특히 오포를 리니어 파워로 개조 하여 사용 하신 분이나 리니어 파워 구동 ALIX  또는 고가의 외장형 DA컨버터를 사용하시는 PC-FI 사용자 들은 위와 같은 방법을 꼭 사용 해 보시기 바랍니다.  많은 음질 향상을 즉각적으로 느낄 겁니다. 특히 OPPO를 통해서 오페라나 뮤지컬 또는 영화를 볼 때도 발색 및 명암비( 즉 깊은 블랙 등을 )  잘 느끼 실 수 있습니다.  몇 만원의 가격으로 ..

 국내에서는 이런 점에 착안하여  배터리를 전원으로 하는 제품도 있더군요. 훌륭한 제품인데 다만 가격이 80만원 정도로 나오던데  몇 만원만 들여도 상당히 근접한 효과를 볼 수 있을 겁니다.

 ​​순흥 전기 : 5V 리니어 어댑터 인터넷 구매 사이트

http://www.soonheung.com/front/php/product.php?product_no=260&main_cate_no=19&display_group=1

 

1만원이라는 저렴한 가격이었지만 내부는 너무 간단. 정류용 콘덴서로 달랑 1000uF이 있다. 이를 3300uF/10V 또는 16V로 교체 . 일본 니치콘사의 KW 시리즈 추천. 7805 출력 단에 있는 콘덴서도 220 UF/10V  정도면 알맞음

정류용 다이오드가 4 개 있는데 쇼트키 배리어 다이오드로 교체하면 좋겠으나 이는 크게 중요하지는 않음. ( 오포 플레이어에 사용 할 경우 ) . 이유는  오포에서는 이 전원을 사용하지는 않고 단지 USB 인식 용이기 때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