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PO 93.103 analog board upgrade

BD player Mod. 2015. 2. 5. 13:17
728x90

2월 달 들어  당분간 시간적 여유가 많이 나 그동안 해보고 싶었던 개조 작업을 할 수 있게 되엇습니다.

​사용하고 있는 블루레이 플레이어는 오포 93을 기반으로 2012년 여름에 오디오키드를 통해서 통 알류미늄 새시로 바꾸고 전원부와 주기판의 모든 전원을 리니어 파워로 바꾼 것입니다.

 1년전 쯤에 여기에 다시 기존의  브릿지 다이오드에서 혁신적인 소자인 쇼트키 배리어 다이오드 개별 소자를  사용하고  그 전에 전해 콘덴서를 삼영 콘덴서를 사용 하던 것을 ESR이 낮은 일본 NICHICON 사의 오디오 그레이드 콘덴서 중 가장 고급인 KW 시리즈 제품으로 업 그레이드 하여 최상의 화질이라 생각하고 JVC DILA 프로젝터와 같이 사용 중입니다.

그 중 오디오는  전에 APRIL 사에서 힘들게 만들었던 오디오 프로세서를 아직 사용 중인데 디지털 출력은 이 것과 그리고 아날로그 2 채널 ( 프론트 좌, 우)는  멀티 앰프 시스템과 연결하여 사용 하던 중 항상 마음에 걸렸던  오포93의 아날로그 보드를  사진과 같이 개조 했습니다.  

 전 부터 커플링 콘덴서는 WIMA 필림 콘덴서로 교체 하여 사용 중이었으나 이번에는 아날로그 DAC 보드에 들어간 전원부의 전해 콘덴서도 모두 니치콘 KW 시리즈로 바꾸고 프론트 좌, 우로 나가는 부분의 OPAMP를 범용 저잡음 모델인 NE5532에서 현재 구할 수 있는 최고급 오다오 OPAMPLME 49720 metal can 타입으로 교체 하였습니다.

  <?xml:namespace prefix = o />

 

이런 수고가 있고 난 후의 음질은 비약적으로 변하여서 이제는 개조 하지 않은 오포 105의 아날로그 2 채널 음에 비하여 더 우수하게 들립니다.

가장 변한 부분은 음이 매우 격조 있고 조용한 패시지에서의 정보 전달력이 크게 향상 되었습니다. 그러면서도 음이 차분해지고 무게 중심이 밑으로 내려갔음을 느낍니다.

5-6 만원 정도의 비용으로 큰 효과를 보았다고 생각합니다. 납땜을 좀 하실 수 있는 분은 여기에 실은 사진만 잘 보면 누구나 1 시간 안에 개조 가능하다고 생각됩니다. 오포 103 도 방법이 같습니다.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시면 쪽지나 이메일 pcaudio@hanmail.comdm  으로  주십시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