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kai GX 747 Calibration

Audio recording 2025. 2. 19. 16:57
728x90

멀리 전남 순천에서 올라온 아카이 GX 747.

4 트랙 기기로서 양방향 재생 , 녹음이 가능한 기기이다. 사이즈도 크고 중량도 매우 크다.

또 중고 가격도 꽤 높게 형성돼서 거래되는 기기다

녹음을 하면은 압력되어  들어온 신호보다도 너무 음질이 떨어져 필요한 수리 및 조정하고 싶다고 말씀을 하면서 의뢰를 하셨다

내부 모습 앞쪽에 보이는 것이 전원부 및 제어 로직 회로이고 오디오 회로는 밑면 부분에 있다

욕심 같아서는 오디오 회로 부분에 있는 커플링 컨덴서를 포함해서 모든 전해 콘덴서를 recapping 하고 싶었으나 일이 너무 커지는 것 같아서 일단 캘리브레이션 먼저 해보고 성과가 좋지 않으면은 손대기로 했다.

조정에 앞서 헤드 블락에 대한 femagetizing을 실시하고 헤드 표면을 소독용 알콜로 깨끗이 닦아 놓는다
head azimuth 조정. 정장향과 역방향 모두에 대해 재생 및 녹음 헤드에 대한 Azimuth를 조정한다.

각종 조절 반고정 저항이 있는 밑면.  
순방향및 역방향 재생과 녹음 기능이 있어 보통 릴 데크의 2배의 시간과 노력이 필요 하다.

헤드 아지무스도 많이 틀어져 있고 특히 밑면의 조정 부분에 손을 잘못됐는지 반고정 저항값들이  많이 틀어져 있었다.

2현상 디지털 오슬로스코프와 VTVM 및 캘리브레이션 테이프 등을 통하여 3시간에 걸쳐서 캘리브레이션 작업이 진행되었다


다행히 캘리브레이션을 먼저 한 결과가 좋아 굳이 recapping 작업이 필요 없게  되었다.


순방향에 대해서는 재생 및 녹음 레벨이 정확히 일치하고 주파수 특성도 아주 완벽에 가까울 정도로 되었다.

역방향도 순방향보다는 살짝 못하지만 재생 및 녹음 레벨도 훌륭하고 10Khz 고주파 주파수 특성도 꽤 우수한 것으로 나타나서  이 기기가 생각외로 매우 잘 만들어진 기기임을 할 수 있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