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PO 205에 대한 개조 포인트

BD player Mod. 2017. 9. 19. 09:41
728x90

 2017년 11월 말의 펌웨어 업 데이트로 MQA 파일을 제대로 디코딩하여 재생할 수 있는 획기적인 기능이 추가 되었습니다. ROON player 기능과 함께 오디오 소스 기기로서의 독보적인 존재로 떠오르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아쉽게도 아래의 개조 과정을 거쳐야만 진정한 오포 205의 음질을 느낄 수 있습니다.

-----------------------------------------------------------


1. 리니어 파워 서플라이 : 기존의 스위칭 파워 서플라이가 많은 노이즈를 발생하는 대신 퓨어한 전원을 공급해준다. 오디오와 비디오 모두 확실한 개선 효과를 가져오며 가장 우선되는 개조 포인트이다. 다소 무거운 트랜스포머가 탑재 된다. 필요 용량의 2 배에 달하는 충분한 크기의 트랜스포머이 사용된다. 또한 일본 니치콘사의 오디오용 전해 콘덴서 중에서도 최상급인 KW 급 콘덴서가 사용된다. 이는 다시 독일 Wima 사의 필름 콘덴서와 탄탈륨 콘데서로 최종 필터링 되어 공급 된다.

기판도 에폭시 글래스 기판에 금도금 된 것 사용.

이 리니어 전원이 채용되면 비디오의 경우 화면의 자잘한 노이즈 들이 확실하게 사라지고 색상이 확실히 깔끔해진다. 전체적으로 투명도가 확실히 증가함을 느끼게 된다. 오디오의 경우도 중저역이 확실하게 들리며 고역의 산만함이 줄어 들고 산뜻하게 변하게 된다. 음악이 좀더 음악적으로 들리게 된다.

 

2. 클럭 회로의 업그레이드

 

 

 

모든 디지털 기기는 클럭의 신호에 따라 동작이 된다. 따라서 이 클럭의 정밀도와 정확한 파형이 비디오 및 오디오 전체에 영향을 끼친다.

 

비디오의 경우 가장자리 부분의 선명함. 보다 선명한 색상이 나타난다. 오디오의 경우는 각 악기의 위치 등 음상 전개가 확실하게 표현 되어 입체감이 보다 잘 표현된다.

 

클럭의 경우 2 가지 종류가 있다.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것이 정밀도로는 대략 300 PPM 정도인데 온도 보상형 클럭인 TCXO( temperature controlled crystal oscillator ) 2.5 PPM으로 정밀도가 100 배 이상 증가한다.

 

기본적으로 TCXO 클럭을 추천한다. 하지만 일부 오디오 애호가들은 가격에 상관 없이 최고의 성능을 원하는 분이 있다. 이 경우는 가격은 매우 비싸지만 정밀도가 100배 이상 더 증가하는 OCXO ( Oven controlled crystal oscillator )가 있다. 0.001 PPM 이라는 극한의 정밀도를 보여 준다. 원래는 인공위성이나 이동 통신 기지국 장비에 들어가는 초고가의 부품인데 오디오와 비디오 에 사용하면 확실한 효과는 있다. 다만 가격이 매우 비쌀뿐.

 

3. DAC 회로단의 보강

 

오포 205DACSABRE 9038PRO 칩이 사용되어 오디오 성능이 보다 개선 되었다. 하지만 종단에 음질적으로 나쁜 전해 콘덴서가 그대로 사용되어 있다. 이 부분은 내부의 DC 전압이 외부로 나가는 것을 방지 위해 필요한 것으로 안전상 반드시 필요한 것이다.

하지만 이 부분이 가장 취약한 부분이다. 이 부분을 음질적으로 우수한 OSCONWIMA의 필름 콘덴서를 병렬로 연결한 것으로 교체 함으로 획기적으로 성능을 향상 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