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PO 203/205 DAC 개조 관련 추가 사항

BD player Mod. 2017. 8. 19. 09:14
728x90


 

오포 203의 경우  

 

스테레오 음악을 위주로 들으실 경우는 프론트 좌, 우 채널 두 부분만 하면 됩니다. 

기존의 전해 콘덴서를 떼어 내는 것이 적당한 도구가 없으면 힘듭니다. 따라서 경험이 없으신 분은 

기존 커플링 콘덴서 밑면에 1 uF/63V Wima  ( MKS2 )필름 콘덴서를  병렬로 붙이면 됩니다. 대부분의 음악 신호 ( 저역 일부를 빼고 )는 이 새로운 필름 콘덴서를 통하여 나가게 되므로 음이 많이 향상됩니다.

 

Wima 콘덴서는 국내에 여러 곳이 있지만 공식 대리점인 용전사 ( 청계천 세운 상가 부근 02-2272-6801)에서 구입하시면 됩니다.

 

좀 더 확실한 음질 개선을 위해서는 전해 콘덴서를 떼어내고 여기에 OS 콘덴서로 대체 하고 wima 콘덴서를 붙이면 확실한 개선이 됩니다. 

 

이것도 청계천 세운상가내 2 층 콘덴서 전문매장에서 산요 제품을 구매 했는데 상호가 생각이 안나네요.

 

다소 비쌉니다.  다른 곳에서는 거의 구하기 힘듭니다. digikey나 Mouser와 같은 해외 온라인 부품매장에서는 산요나 파나소닉 제품을 구할 수 있습니다.

 

 



  8 채널 전부를  OSCON과 wima 필름 콘덴서로 교체한 모습

 

----------------------

 

오포 205의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역시 교체할 콘덴서의 종류는 위와 같습니다.

 

일단 스테레오 밸런스와 언밸런스 출력중 주로 사용하는 곳만 개조 하면 됩니다.

 

그림에서 노란색 부분은 밸런스드 출력 부분,  언밸런스드 부분은 하늘색으로 표시 했습니다.

두번째 그림은  언밸런스드 부분만 Wima 필름 콘덴서를 병렬로 연결한 것입니다.  밸런스 부분은 

노란색으로 표시를 했습니다.


 

 

 


 

 

커플링 콘덴서는 음이 직접 통과하는 아주 중요한 부분입니다. 기능은 직류 전압을 차단하고 음악 신호만 통과 시켜 주는 것인데 음질과 아주 직접적으로 연관되는 부분입니다.  이곳을 전해 콘덴서만으로 구성하면 비싼 오포 기기의 제 성능을 제대로 발휘 하지 못합니다. 

 

며칠간 리니어 전원부와 TCXO 클럭으로 튜닝한 오포 203에 이렇게 간단한 개조한  DAC 보드로 음악을 들었는데 수백만원대의 CD 플레이어의 음질에 손색이 없었습니다. 특히 CD 플레이어가 못하는 SACD 및 Hi-Res 음원 파일 재생을 해보십시요.

 

 AV 리시버로 HDMI나 동축이나 광 디지털 출력을 통해 들으시는 분도  이 같은 간단한 개조를 통하여 AV 리시버의 CD나 AUX 입력으로 오포의 아날로그 출력과 연결하여 들으시면 훨씬 더 음악적인 느낌이 나실겁니다.

 

용기 가지시고 적극적으로 해보시기 바랍니다. 투자 비용은 몇만원이면 됩니다.

 

혹시 직접 하시거나 주위에 해 주실 사람이 없는 경우 저한테 연락하시면 시간 되는대로 도와 드리겠습니다.  010- 육칠칠삼 -5828 이재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