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겨진 보석. AS 6002 /38 릴 테이프 데크 소개

Audio recording 2022. 6. 30. 19:12
728x90

독일에서 만든 릴 데크로 우리에게 잘 알려지지 않은 명기가 있어 소개한다.

AS 6002/38이란 모델로 독일의 ASC (Audio System Components GmbH & Co Electronic Productions KG) 라는 회사에서 만든 릴 데크이다. 이 회사는 Braun 이란 독일 전자 회사의 전직 엔지니어들이 모여 만들었다고 하는데 릴 테이프 데크와 카세트 데크의 명기를 만들어 내고 사라졌다.

 

https://www.asc6000.de/modelle.htm 에 가면 이 회사의 릴 데크에 대한 자세한 소개가 있다.

 

그 중 릴 데크는 10 인치 릴까지 운용 가능한 2 트랙 모델인 ASC 6002 모델과 4 트랙 모델인 ASC 6004 모델도 있다. 흥미로운 모델은 아주 소수 이기는 하나 ASC 6002 모델에 4 트랙 재생 헤드를 붙인 특별한 모델도 있다. 이는 2트랙 재생, 녹음 외에 4 트랙 테이프 재생도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이베이 등에서 잘 보이지 않는다.

오른쪽 헤드가 4 트랙 헤드

ASC 6002 도 최대 15 ipS (38 Cm) 속도를 지원하는 ASC 6002/38 모델이 가장 좋다. 이 경우 15, 7 1/2 3 3/4 ips3 가지 속도를 지원한다.

 

거의 유사한 형태로 크기가 작은 ASC 5002, 5004 모델도 있는데 이는 최대 릴 사이즈가 7 인치에 제한되어 현재로는 굳이 이 기기를 선택할 이유가 없다.

이 기기를 처음 알게 된 것은 국내의 릴 테이프 매니아 이신 시골신사님의 블로그를 통해서인데 매우 극찬을 하셔서 많은 궁금증이 생겨 인터넷 검색을 해서 제원을 살펴보니 꽤 훌륭한 면이 보였다.

 

 

독일의 릴 데이프 데크 전문 소개 사이트에서도 준업무용 릴 데크중에서 롤즈 로이스 급인 기기라는 극찬을 하면서 비교적 자세한 소개를 하여 더욱 관심을 갖게 하였다. ( http://www.tonbandmuseum.info/asc6000.html )

 

특히 관심을 끈 것은 릴 구동 메커니즘이 스튜더 A807의 형태에 많이 근접한 업무용 기기에나 있는 특징적인 것들을 갖고 있다.

대표적인 것이 직류 서보 제어 방식을 채택한 Capstan motor 이다. ( 스튜더 A810,820, 812 807 이 대표적 ) 또한 Take up supply 양 모터는 리복스 B77과 같은 모델인데 여기에 테이프의 텐션을 적절하게 유지 시켜 주는 strip tension control 시스템이 장착되어 있다.

 

캡스턴 모터가 직접 캡스턴 축을 회전 시키는 것이 아니라 커다란 Fly wheel 을 고무 벨트로 연결 하여 구동함으로서 마치 턴 테이블이 벨트 드라이브 구동과 같은 정숙성과 음악적 뉴앙스를 만들어 내준다.

 

실제로 작동 시켜 보면 정숙성과 부드러움 면에서 프로용과 거의 같은 느낌을 주어 특히 인상적이다.

테이프 카운터도 기계식이 아닌 전자식으로 LED로 표시를 해주어 좀 더 현대적인 느낌을 주고 직관적이어서 좋다.

 

 

오디오 신호 계통도 훌륭하다. 모두 메인 보드에 3개의 녹음, 재생 및 모니터 보드가 Plug In 방식으로 장착되어 있는데 오디오 보드에는 OP Amp를 일절 사용하지 않고 모두 Discrete FET와 바이폴라 트랜지스터 회로로 구성되어 있다.

모듈러 구성의 오디오 신호 계통 회로

 

사용자 입장에서 이 의 가장 큰 매력은 무엇보다도 재생시에 NAB와 CCIR EQ를 전면 스위치로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이다.

리복스 PR99B77의 경우 EQ를 둘 중의 하나로 미리 고정되어 있어 레코딩 보드와 재생 보드를 완전히 교체 하고 새로 캘리브레이션 하지 않는 이상 두개의 EQ를 사용할 수 없는 점에 비해 대단한 매력이 아닐 수 없다.

 

특히 최근에 많이 나오는 15ips로 녹음된 라이브 녹음이나 마스터 테이프 카피본이 대부분 CCIR로 녹음되어 나오고 있어 이를 완벽하게 재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아주 반가운 기능이다. 단 녹음은 NAB로만 되지만 7 1/2 ips로 녹음할 기회가 많은 우리 사용자 입장에서는 좋은 점이다.

 

속도도 15, 7 1/2 및 3 3/4 ips 3개를 지원한다.

 

Revox B77/PR99과 여러 면에서 비교 해 보니 결론적으로 테이프 트랜스포트 와 테이프 재생면에서는 이 기기가 훌륭하다.

 

단 캘리브레이션 과정이 좀 더 복잡하다. 서비스 매뉴얼에 있는 회로도가 제한적이고 설명이 독일어로만 되어 있어 이를 번역하고 이해하는데 꽤 많은 시간이 필요 했다. 또한 VU 미터가 작고 좀 볼품 없이 생겼다.

어째든 이 기기의 잠재적인 능력과 매력에 빠져 지난 몇 달 동안 Ebay 에서 3대를 구입했다.

 

현재 내부 회로 오버 홀및 업그레이드 작업은 모두 다 끝냈고 캘리브레이션 과정에 있는데 그 중 한대를 오늘 무사히 마쳤다. 나머지 2 대도 이제 요령을 터득했으니 곧 마치리라 생각된다.

오버홀 및 업그레이드가 완료한 후의 내부 모습

릴 데크를 여러 대 갖고 있으니 포만감은 드는데 문제는 집에 여유 공간이 점점 적어진다는 것이다.

 

 

 

secr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