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ox PR99 overhaul/upgrade 2.

Audio recording 2022. 1. 8. 17:53
728x90

노현동의 S 씨로 부터 의뢰 받은 Revox PR99에 대한 오버홀 및 업 그레이드 작업을 얼마전 마쳤다.  그 과정을 사진과 함께 소개한다. 

중고 마켓에서 구했다고 하는 Revox PR99는 High Speed 버전으로 전체 외관은 양호 했지만 사용감이 많아 보였다.  인수 후 테스트 해 본 결과는 전, 후진 고속 주행시 모터에 힘이 딸리는 듯  했고 VU 미터의 불빛이 너무 약하며 Play는 돼는데 음량이 충분치 못하다고 느꼈다고 한다. 대대적인 오버홀과 함께 최대의 성능을 낼 수 있도록 개조를 의뢰 하면서  재생및 녹음 헤드도 새것으로 교체 하고 NAB EQ로 되어 있는 것을 CCIR EQ로 교체를 의뢰 했다. 

인수 전체적인 외관 검사와 간단한 테스트를 한 후 내부를 열어 상태를 살펴 보았다.

개조 작업 전 내부 상태 점검. 먼지가 많이 쌓여 있었다. 
하얀 먼지가 가득히 앉은 모터 제어 보드 
NAB EQ로 된 보드 구성인데 세월의 흔적이 여기 저기 보이고 먼지가 많이 앉아있다. 

 

가장 먼저 할일은 Sync 보드의 제거이다.

녹음시 음질 저해 요소가 큰 Sync 보드. 현재에는 사용할 일이 거의 없어 무조건 제거 대상이다. 

 

출력 보드를 살펴 보니 전의 수리 흔적이 있는데 출력으로 나가는 선을 보드에 직접 납땜 해 놓은 것이 보인다.

작업 순서는 6개의 오디오 관련 보드를 모두 제거 한 상태에서 모터 구동 관련 회로 부터 오버홀 및 개조작업을 시작한다. 우선 모터 드라이브 보드를 청소한 다음 전해 콘덴서를 새것으로 모두 교체 하였다.

오버홀 전
전해 콘덴서를 모두 교체 한 후 

 

capstan motor 제어 회로. 이른바 시한폭탄이라고도 불리는 AC 콘덴서. 콘덴서 표면에 여기 저기 Crack 이 보인다.
AC 콘덴서와 모든 전해 콘덴서를 신형으로 교체 

 

불량률이 아주 높은 전원부의 Frako사제의 정류용 전해 콘덴서 

 

Vishay 사의 신형 콘덴서로 교체 하면서 용량도 2200uF에서 3300uF으로 증강

 

다음은 전원 인입부에 있는 AC 안전 콘덴서.  이 주변에 워낙 오염되어 있어 딱아내는 데 시간이 꽤 걸렸다. 새 AC 안전 콘덴서로 교체 하고 앞면에 있는 3개의 모터 기동용 AC 콘덴서도 새것으로 교체 했다. 이 콘덴서를 교체 하고 모터 내부의 베어링을 신형으로 교체 한 후 새 윤활유를 도포해야 모터가 정상적인 Torque를 갖고 움직인다.

 

지저분한 전원 인입부및 모터 기동용 AC 콘덴서
신형 모터 기동용 AC 콘덴서 한 세트 
신형 모터 기동용 AC 콘덴서로 교체 후 모습

 

다음은 3개의 모터에 대한 오버홀이다. 모두 해체 한 다음 베어링을 신형으로 교체 하고 해당 윤활유를 도포 한다. 캡스턴 모터는 다른 모터와 다른  PDP65라는 특수 윤활유만을 사용해야 하는 점이 까다롭다. 

capstan motor 분해에는 특수 기구가 필요 하다.
take up motor와 supply motor의 오버홀 . 기존 베어링은 윤활유가 오랜 세월을 경과하는 동안 캐러멜 처럼 굳어 있다.

 

다음은 가장 중요한 헤드의 교체 작업 . 사진에서 보는바와 같이  기존 헤드는 5mm 정도가 평평해 질 정도로 닳아 있었다.

신형 헤드로 교체 후. 모습. 평평한 부분 없이 완전한 곡면을 보인다. play와 recording 헤드만 교체 하고 eraser 헤드는 특별한 문제가 없어 교체 하지 않았다.

신형 헤드를 장착 한 후에는 Magnetic refernce lab에서 나온 테스트 테이프와 2 현상 오실로스코프를 통해 재생 헤드 다음은 녹음 헤드에 대한 Azimuth 교정 작업을 해야 한다.

헤드 양옆에 테이프의 진행 방향과 위치를 잡아 주는 테이프 가이드 롤러가 2 개 있다. 대부분의 경우 왼편의 것은 베어링으로 되어 있지만 오른쪽은 일종의 spacer 역활을 하는 고정형의 것이 사용되고 있는데 밑의 사진에서 보는 바와 같이 많은 사용에 의해 닳아 완전히 평평해져 있었다. 이번에는 오른편에도 베어링을 사용하여 좀 더 원할거게 테이프 주행이 되도록 하였다.

밑면이 완전히 닳아서 평평해져 있었다. 

 

다음 과정으로 6개의 오디오 보드에 대한 오버홀을 했고 일부 보드는 새로 만든 신형 보드를 사용하였다. 

예를 들어 출력 보드의 경우 모든 전해 콘덴서와 노출형 반고정 저항을 신형으로 또 밀페형 고정밀 반고정자항으로 교체 하였고 오디오 신호단에 있는 커플링 콘덴서는 Nichicon사의 audio grade 무극성 MUSE 콘덴서와 독일 Wima사의 Film 콘덴서로 교체 하였는데 이것은 최종적인 음질 향상에 매우 큰 역활을 한다. 

출력 보드 ( 개조 전 )

 

출력 보드 개조 후 
개조 후의 입력 보드 원래는 오디오 신호단의 커플링 콘덴서로 원래는 일반 전해 콘덴서를 사용 하였는데 여기를 모두 음질이 우수한 한 곳에 독일 Wima사의 Film 콘덴서로 교체 하였다. 총 10곳 
CCIR EQ로 변형된 신형 Reproduce 보드 
개조/신형 보드를 장착한 audio 관련 보드들 

 

정확한 속도를 위해 오실로스코프를 통해 800Hz 신호가 나오도록 Capstan motor 제어 보드의 신호를 조정한다.

 

최종 완성된 후의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