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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vox B77 릴 테이프 데크 Calibration 작업 결과
경주에서 기기를 싣고 오심.
Ebay를 통해 이태리에서 구입 하신 기기를 내 블로그 등을 참조 하여 직접 Re-Capping 하셨다고 함.
전반적으로 외관및 내부 상태가 매우 우수 하다. /도한 우드 케이스를 원목으로 직접 짜서 사용하시고 있었다.
모든 기판도 니치콘 오디오용 콘덴서와 Wima 필름 콘덴서 및 밀폐형 반고정 저항 등으로 완벽하게 교체 되어 있었다.
의뢰 한 것은 재생및 녹음 전반에 걸치 캘리브레이션과 아지무스 조정
이번에 새로 구입한 15 ips, CCIR EQ의 MRL 테스트 테이프. 테스트 테이프는 제작된지 5년이 경과 하면 새것으로 교체 해야 한다. 기존의 것이 5년이 경과 되어 이번에 새로이 추가 구입
2 현상 오실로스크프를 통해 재생및 녹음 헤드의 아지무스 조정.
이번에 의뢰 받은 기기에 대해
1. 헤드 부분에 대한 De-Magetizing 작업
2. Input 보드에 대한 점검과 VU 미터 교정, Over-Clipping LED 보정
3. MRL 테스트 테이프를 통해 playback head의 아지무스 조정
4.. MRL 테스트 테이프를 통해 재생 레벨의 조정, 16 Hz에서 20 KHz에 이르는 전 주파수대역의 재생 주파수 특성 측정
- 측정 결과 1KKhz를 중심으로 고역과 저역에서 주파수 특성이 약간 높게 측정됨. PR99의 Repeoduce Board는 이를 반고정 저항을 통해 보정이 가능하나 B77의 경우 이런 기능이 없어 보정이 불가. 다소 고역이 밝은 느낌이 날 것임
5. 15와 7 1/2 ips의 각각의 속도에 대한 녹음 바이어스 양 조절- 녹음 기본 테이프로 RTM 사의 표준적인 테이프인 SM900 tape 를 기준으로 함.레코딩 레벨 조절, 각 속도에 대한 고역 ( 12Khz) 특성이 평탄하도록 반고정 저항 미세 조정.
6. 레코딩 헤드에 대한 아지무스 조정
캘리브레이션 과정을 통해 아지무스는 세밀 조정하는 것으로 끝날 수 있었지만 다른 부분에서는 기준 값과 많이 다르게 세팅 되어 있음을 알았다.
이러한 캘리브레이션 작업이 완료 되면 이 효과를 알 수 있는 것이 좋아하는 음악을 녹음해 보는 것이다.
각 속도에 있어 input과 tape 절환 스위치를 오가며 모니터링 할 때 음량 차이, VU 미터의 바늘 움직임 차이, 음색 차이 없이 어느 것이 입력되는 신호이고 어느 것이 녹음 된 신호 인지 구별이 가지 않을 정도가 되었다면 제대로 캘리브레이션이 된 것이라 할 수 있다.
사용된 기기및 테스트 테이프는 2 현상 디지털 오실로스코프, 오디오 계측용 VTVM ( 밀리볼트 미터 ), Demagntizer, 오디오 신호 발생기, MRL 테스트 테이프 등
작업 시간 :90분, 작업 비용 12 만원,
며칠 후 동호인 카페에 올라 온 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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