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극의 테이프 헤드 앰프 설계 중

Audio recording 2023. 1. 31. 22:21
728x90

가네다 앰프 회로에 셀렉터로 NAB Hi와 Low ,CCIR, 카세트 70uS와 120 uS의 5가지 EQ를 선택 할 수 있게 하려고 합니다.
셀렉터에 5V나 12V 전원을 해당 EQ에 해당하는 트랜지스터의 베이스를 turn on 할 수 있게 하면 EQ회로를 간결하게 또 잡음 유발 없이 처리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모노 구성으로 하여 2 개의 PCB를 사용하고 전원은 지난번에 사용했던 LT1965과 3015를 사용하고요.
일단 현재 나와 있는 상용 테이프 헤드 앰프에 대해서 찾아 보았습니다.


메릴 오디오 MASTER Tape Head Preamp
16000 달러 : 트랜지스터 식으로 가장 고가이다.
https://www.merrillaudio.net/product/master-tape-head-preamp/


Manley audio
진공관식 : 현재 생산 중지 (?)
https://www.manley.com/legacy/thpa


doshiaudio 진공관식
https://doshiaudio.com/portfolio-items/evolution-tape-preamplifier/
  


bottlehead 진공관식
https://bottlehead.com/product/tube-repro/


우리가 필요로 하는 테이프 헤드 앰프는 다음과 같은 포맷에 대응할 수 있게 한다.
릴 테이프 데크와 카세트 데크 모두 사용하게 하며 카세트 테이프 데크에서 나오는 출력은 MC 포노 카트릿지에서 나오는 정도의 1mV 이하의 출력이 나오므로 회로 전단에 MC 트랜스포머를 입력 트랜스포머( 선택적으로 )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다행히 CCIR만 제외하고 나머지 EQ의 저역 시정수는 3180 uS로 동일하며 High 시정수가 다른데 이는 EQ 회로 단의 저항 값을 트랜지스터의 On, Off 동작으로 선택 스위치 역활을 하게 함으로 음질적으로 유리하게 해결 할 수 있다.

  Low 시정수 High 시정수
CCIR 15 ips - 35 uS
NAB 15 와 7 1/2 ips 3180 uS 50 uS
NAB 3 3/4 ips 3180 uS 90 uS
Cassette Metal, Chrome 3180 uS 70 uS
Cassette normal 3180 uS 120 uS

트랜지스터와 진공관식 2 가지 방법으로 구성할 수 있는데 지나번에는 마란쯔 7 프리앰프 회로를 사용한 진공관식으로 만들어 보았으므로 이번에는 트랜지스터식으로 만들어 보려 한다.
기본이 되는 회로는 이른바 가네다 회로 라고 하는 것으로 일본 무선과 실험 잡지에 장기간에 걸쳐 연재된 자작 앰프 회로이다.
DC 앰프 중 매우 우수한 회로로 정평이 난 회로인데 +,-17.5V의 높은 전압을 가해 다이나믹 레인지가 높고 컴플리멘트리 회로로서 마지막 단의 커플링 콘덴서를 제외하고는 올 직결하여 음의 투명성을 높인다. (거의 모든 릴 테이프 데크와 카세트 데크는 증폭 회로단에 + 전원만을 사용하기 때문에 중간 중간에 커플링 콘덴서가 많이 들어가 있다. )

일본의 오디오 애호가가 나그라 T audio 릴 데크와 조합하여 사용하는 가네다 테이프 헤드 앰프 사진 .

원문은 이곳에 

https://tannoy.exblog.jp/24256232/

독일 ASC사의 AS 6002 릴 테이프 데크 판매

Audio recording 2023. 1. 31. 21:08
728x90

기능과 음질에 매료 되어 2 대나 갖고 있는 독일 ASC사의 AS 6002 릴 테이프 데크 한대를 판매하고자 합니다.

리복스 B77 2 대와 테크닉스 RS-1500 한대를 더 갖고 있어 오디오 룸 정리 차원입니다.

이 기기에 대한 자세한 글은 제 블로그인 https://pcaudio.tistory.com/690 에 자세히 소개 했습니다.

내부를 오디오급 MUSE 니치콘 전해 콘덴서와 독일 Wima사의 필름 콘덴서로 완전 re-capping 하였으며 반고정 저항도 밀폐형 고정밀 저항으로 교체 완료 했습니다.

이후 서비스 매뉴얼에 따라 VTVM ( 밀리 볼트 미터 ), 오실로스코프 및 오디오 주파수 발생기 등 전문 장비를 통해 캘리브레이션을 완료하여 완벽한 재생과 녹음 성능을 보여 줍니다.

특히 좋아하시는 LP의 곡을 따로 모아 릴 테이프에 녹음하여 듣는 목적에도 잘 맞습니다. 녹음 성능이 아주 우수 합니다.

( 입력 되는 음악과 녹음 된 음악을 바로 절환하여 들어도 구별이 안가는 정도 7 1/2 ips 속도 기준 )

녹음에 사용한 표준 테이프로는 국내에서도 수입 판매하는 RTM사의 LPR90 테이프에 준거하여 캘리브레이션 되었습니다.

이 기기의 가장 큰 장점은 15,7 1/2 및 3 3/4 IPS의 3 가지 속도를 지원한다는 것과 NAB 및 CCIR EQ의 선택을 앞면 스위치로 바로 전환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테이프 주행 메커니즘과 제어가 스튜더의 프로용 A810, A807과 맞먹을 수준으로 스무스하고 강력하게 제어 됩니다.

또한 헤드 블럭을 나사2 개만으로 바꾸어 2 트랙과 4 트랙 을 바로 바꾸어 사용 가능한 점을 들 수 있습니다.

10인치 어댑터 한조를 포함 230만원 희망합니다.

현재 릴 데크 구입시 가장 우려 되는 것이 고장시에 문제인데 이미 제가 가장 구하기 어려운 콘트롤 로직 보드 3장을 여분으로 갖고 있고 중요한 부품은

이미 보유 또는 Ebay에서 구입 해서 수리 할 수 있으므로 걱정 없이 음악만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원하실 경우 4 트랙 헤드 블럭 세트를 30만원에 같이 드리겠습니다.

이럴 경우 3 가지 속도를 지원하기 때문에 2 트랙은 물론 4 트랙으로 모든 릴 테이프의 포맷을 재생하고 녹음할 수 있습니다.

별도의 4 트랙 기기가 필요 없습니다.

왕십리역 부근 저희 아파트에서 직접 시청 가능합니다.

010 육칠칠삼 5828 이재홍

4 트랙 헤드 블럭
4 트랙 헤드 블럭 내부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