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ox PR 99 보수및 개조기 4번째

Audio recording 2022. 5. 12. 18:39
728x90

남**님이 의뢰 하신 기기로 counter가 달린 Mk2모델이나 외관 상태는 다소 낡아 보였다. 핀치 롤러도 빠져 있고 전원부의 콘덴서가 터져 있어 작업 전의 기기 상태를 테스트 하기 힘들었다.

일단 분해 하여 보드의 전해 콘덴서를 모두 Nichcon의 audio grade 급으로 교체 하고 노출형 반고정 저항도 모두 밀폐형 정밀 반고정 저항으로 교체 하였다. 동시에 음성 신호가 직접 흐르는 부분에 있는 Coupling 콘덴서는 독일 Wima사의 Film 콘덴서 또는 일본 Nichicon사의 오디오용 양극성 전해 콘덴서인 Muse 시리즈위 것으로 바꾸었다.

한가지 아쉬운 것 전에 국내의 한 업자가 수리를 하면서 일부 전해 콘덴서를 교체 해 놓았는데 정말 중국제의 저급한 것으로 바꾸여 놓었고 더구나 용량만 대충 맞추고 내압운 터무니 없이 높은 것을 쓰는듯 하게 해 놓아 모두 거두어 내고 다시 작업 해야 했다.

Sync. board로 사용할 필요가 없어 제거 된다.
개조 전의 Reproduce 보드 . 일부 전해 콘덴서는 일반 삼영사의 것으로 교체 되었지만 많은 전해 콘덴서와 반고정 저항은 그대로 남아 있다. 이 반고정저항은 고음과 저음 조정을 위한 톤 콘트롤용으로 별로 필요치 않은 부분이다.

 

개조전의 출력 보드

 

개조 후 사진.

 

개조 전의 입력 보드(위) 와 레코딩 보드(아래)

 

개보 후의 압력 보드. 모두 10곳의 커플링 콘덴서를 초록색의 Muse 시리즈로 교체 하고 다른 전해 콘덴서도 황금색의 오디오 그레이드급으로 교체
개조후의 레코딩 보드



개조전의 capstan drive board와 motor control board
전에 수리 작업으로 기판 뒷면이 상처 투성이이다.

 

개조 전의 Oscillator board

 

개조 후 Oscillator board

 

전원 입력부의 터진 안전 콘덴서 . 거의 모든 Revox B77과 PR99가 이 콘덴서가 터져 있거나 터지게 되어 반드시 갈아 주어야 한다.
2 개의 릴 모터를 분해 하여 베어링을 새것으로 교체 해 주었다.  왼쪽이 새 베어링. 모터 하나에 2 개의 베어링이 들어간다. 기존 베어링 중 하나는 돌릴 때 마다 버벅 거림이 느껴진다. 이러면 당연히 모터 소음과 구동이 원활치 않다.
모터 구동용 3 개의 AC 콘덴서를 새것으로 교체
테이프 카운터 보드의 전해 콘덴서를 새것으로 교체

 

전원부의 전해 콘덴서 교체 후
캡스턴 모터의 분해 및 새로운 윤활유 주유

 

이번에는 녹음 및 재생 헤드를 새것으로  교체 하는 작업이 추가 되었다.   영국에서 구입한 새 헤드 .022는 녹음용 헤드, 027은 재생용 (15와 7 1/2 ips 용 )
위의 헤드가 신형 헤드 세트 . 밑이 떼어낸 구형 헤드 세트

 

새 해드 장착 후 아지무스 조정 하고 핀치 롤러도 새것으로 교체 했다.
캡스턴 모터의 속도를 정밀 조정하기 위해 오실로스코프를 보며 800Hz가 나오도록 캡스턴 제어 보드의 반고정 저항을 조정한다.

 

모든 오버홀/ 업 그레이드 완료 후의 내부 모습

 

최종 조립후 다시 인도 되기 전의 모습

 

'Audio record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최애 4 트랙 Reel 테이프  (0) 2022.06.02
reference급 reel tape의 복사  (0) 2022.05.31
Revox PR99 overhaul/Upgrade 3탄  (0) 2022.05.06
산울림 mater tape의 safety copy  (2) 2022.04.27
Revox PR99의 사전 점검  (0) 2022.04.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