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ox B 710 cassette deck Restoration/rebuild

Audio recording 2021. 7. 25. 16:27
728x90

revox B215의 전 모델인 B710에 대한 복원및 개조 작업을 해 보았다. 

B710은 릴 데크인 B77과 외형적인 모습이 많이 비슷하다. 스위치도 같은 것을 사용하고 있고 부품의 구성및 사용 메이커도 거의 동일하다. 

문제가 많은 Farko와 Phillips사제 전해 콘덴서를 사용하고 있고 노출형 반고정 저항을 사용해서 저항값이 정확하게 유지 되지 않고 흔들리면 일부는 부식이 되어 전혀 저항 값이 다르게 나온다는 문제가 있다. 

이들 리복스 기기는 특히 기판이 좋지 않다. 고주파 성능이 떨어지는 베이클라이트 기판을 사용한데다 회로 동박면이 매우 얇아 잘못하면 일어나거나 단선 되기가 아주 쉬워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전해 콘덴서와 반고정 저항은 전량 교체 하였다. 

 당시의 다른 메이커도 비슷하지만 오디오 신호가 흐르는 부분의 커플링 콘덴서도 일반 전해 콘덴서를 사용하고 있다. 따라서 회로 개조 전에 회로도를 미리 세밀히 검토하여 각 전해 콘덴서의 역활과 오디오 신호 경로에 있는지 또는 그 기능이 전원 관련인지 아니면 트랜지스터 바이어스 전압 유지용 인지 등의 검토를 한 후 여기에 가장 적절한 콘덴서로 교체 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래서 이번 작업에는 Wima Film 콘덴서와 일본 니치콘사의 오디오용 무극성 Muse 콘덴서 와 일반 오디오용 전원부 콘덴서 그리고 국산 삼영 콘덴서를 적재 적소에 용도에 따라 맞게 사용하였다.

 

또한 반고정 저항도  Bourns사나 Amphenol사의 정밀 반고정 밀폐형을 사용하였다.

개조 전의 모습 . 전원부와 메커니즘 제어 회로부

 

개조 전의 모습 . 오디오 회로부 . 노출형 반고정 저항이 다량으로 사용되고 있음이 보인다.. 하늘색의 전해 콘덴서는 필립스사 제품으로 내구성에 다소 문제가 많다고 알려 지고 있다.
개조전 전원부 
개조후 전원부 . 용량과 전압을 한단계씩 증강하였다. 
개조 후의 오디오 회로부 

 

개조 후의 전원및 메커니즘 제어 회로부 

 

개조 후의 내부 전체 모습

 

 

메커니즘 부 오버 홀.  모터를 완전 분해하여 세척, 윤활유 주입 등을 하였다.

 

 토크 미터 등의 데스트 테이프를 통한 재생 및 녹음단의 캘리브레이션

녹음 주파수 특성표. 거의 19Khz까지 평탄한 특성을 보여준다.

 

Wow & Flutter 특성도 평균 0.039로 우수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