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ox B215 rebuld project part 1

Audio recording 2021. 4. 5. 09:53

Revox B77과 PR99 릴 테이프 데크의 성공적인 리빌드 프로젝트가 완성된 후에 레트로 열풍으로 다시 인기를 타고 있는

카세트 테이프 데크에 대한 관심이 많아져 같은 계열의 Revox B215 카세트 데크에 대한 리빌드 작업을 1차로 진행 하였다. 

Revox B215를 선택한 이유는 기판이 모듈화 되어 있어 리빌드 및 수리작업이 쉽고 구동 메커니즘이 4개의 모터를 모두 PLL 로직 제어를 하는 가장 우수한 형태를 가졌기 때문이다. 기본기 성능이 가장 우수하다고 할 수 있다. 거의 모든 카세트 데크에서 볼 수 있는 고무 벨트가 1 개도 없다는 점이 특히 마음에 들었다.

 

가장 시급한 것이 35년 이상 되어 노후화가 현저히 진행된 전해 콘덴서를 모두 교체 하는 일이다.  회로도를 보아 오디오 신호 단에는 Wima 필름 콘덴서로 바꾸고 전원 부분에는 일본 니치콘사의 오디오 그레이드 콘덴서 중 가장 고급인 Muse 계열 것으로 그리고 트랜지스터의 바이어스 전압 유지용의 전해 콘덴서는 국산 삼영 콘덴서로 교체 하였다. 

 

전원부와 마스터 콘트롤부 회로 기판. 왼쪽의 파란색 대용량 콘덴서 3300uF/50V로 교체 된 상태인데 원래는 2200uF/40V 독일 ROE 전해 콘덴서가 있었는데 이것이 Short를 일으켜 기판 일부 기능을 마비 시켰다. 반드시 우선 교체 해야 하는 부분이다.

 

레코딩 기판 . 콘덴서 교체 후 모습 

오디오 I/O 기판 . 콘덴서 교체 후 모습 

콘덴서 교체 후의 여러 모습. 음질이 비약적으로 좋아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