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PO 203/103(D) 용 SPDIF/DOP 보드 개발 완료

BD player Mod. 2020. 7. 28. 08:33

꽤 시간을 걸려 OPPO  203/103 (d) 용 SPDIF/DOP 보드의 개발을 끝내고 테스트 중인데 아주 만족 스럽습니다.

 

기존 OPPO의 아날로그 보드 자리에  이 보드를 대체 하는 개념인데요 . 지금은 생산 종료가 된 Vanity HD 보드와 같은 기능을 합니다.  단 2 채널 스테레오만 지원하는 것이 다릅니다.  가격도 899 달러에서 많이 낮추어 370 달러 정도로 해외 판매도 생각 중입니다. 

 

오포 플레이어에도 디지털 동축 단자가 있지만 16비트 48Khz 이하의 신호로만  출력이 되며 신호 출력의 품질도 개선이 많이 필요 합니다. 

 

이런 제약을 없애려고 만든 것이 이번 보드 입니다. 내부의 I2S 신호를 직접 받아 고정밀도로 신호 처리하여 내주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기본 기능은 384Khz 36 비트의 PCM  신호와 DSD 256까지 보드 자체가 지원이 됩니다. 다만 오포 203의 펌웨어 기능제한으로 PCM은 192 Khz, 24 Bit 까지 , DSD 128 까지 바로 출력 할 수 있습니다.  하이엔드 DA버터 중 꽤 많은 제품이 DOP 형식으로 DSD 신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를 지원하는 DAC 리스트는 다음 사이트에서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GPtrINDXXFW9Nm7A7YJ6Jsiu54hKXD7vUmrAbtwrSG0/edit#gid=0 

 

대부분 Dop를 하려면 노트북 컴퓨터에 USB 단자를 이용해야 했는데 노트븍 컴퓨터가 전자파 노이즈 가 멈청 많이 나오고 해서 소스기기로 사용에 문제가 많은데 비햐여  오포 기기에  리니어 전원을 장착하고 Femto clock 그리고 통 알류미늄으로 만든 BD ROM stablizer 를 통해 개조 된 기기에 이 보드를 장착하면 아주 쉽게 사용이 가능하며 순수한 음악 data를 전달 할 수 있습니다.

 

현재 오포 203용으로만 개발 되어 있지만 곧 오포 103 (D)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도록 변경할 예정입니다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스테레오 2 채널 전용 

 

독자적인 고정밀 클럭 사용.

 

Optical coupler를 사용하여 오포 본체와 그라운드 까지 분리하여 노이즈 유입 방지

 

금 도금 언 밸런스 단자 ( AEB 밸런스 단자도 장착 가능 )

 

리니어 전원부로 부터 별도의 독립된 전원 사용 ( 기존 아날로그 DAC 용 전원도 사용 가능 )

 

출력단에 고정밀 매칭 트랜스포머 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