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PO 203으로 하이엔드 소스 기기로 철저 개조 해보기

audio 와 Home theater 2020. 7. 9. 11:24

오디오 생활을 즐김과 동시에 블루레이를 통한 최고의 화질로 영화도 보고 오페라나 발레 공연 실황도 보기 위해서 가장 적당한 소스 기기가 오포 203 입니다.

 

  지금은 단종 되었지만 워낙 국내에서 많이 팔려 가끔 중고 시장에서 심심치 않게 나오는 것이 보입니다. 이 기기가 사랑받는 이유는 일단 기본기가 튼튼한데다 소비자가 가려운 곳을 잘 긁어 주는 데 있습니다. 영화의 한글 자막 지원과 앱을 통한 음악 목록 보기 및 재생 등이 대표적이 예이지요.

그런데 오디오 애호가로서는 이 오포 203을 이용하여 하이엔드 CD 플레이어와 SACD 플레이어에 네트워크 플레이어까지 겸하게 하면 정말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서 개조 작업을 하게 되었고 리니어 전원으로 갈아주고 Femto 77 급의 고정밀 클럭을 달아 주고 또 BD ROM drive의 진동을 방지 하여 좀 더 정숙한 데이터 읽어 내기를 위한 통 알류미늄 소재의 스태빌라이저도 달아 주고 했습니다.

 

 거기에 더하여 사브레의 ESS 9038 Pro DAC 칩을 장착한 보드를 설계하여 장착함으로서 완성을 보았습니다.

오포 203을 이용하여 최고급 하이엔드 CD 플레이어나 SACD 플레이어 성능을 발휘 하도록 했지요. 모든 소스가 하나의 기기로 통합되니 매우 편리해 졌습니다.

 

오포 205가 발매 당시 오포 203 보다 1000$ 정도 더 비싼 가격으로 판매 되었는데 양자 기기간의 차이점은 아날로그 오디오 출력 부분이었습니다. 오포 205가 현재도 그렇지만 최고의 DAC 칩으로 평가 받는 사브레의 ESS 9038 Pro DAC 칩을 장착한 보드를 갖고 있는데 반해 오포 203은 일본 Asahi Kisheki사의 보급형 DAC 칩을 사용하였죠

 

그런데 오포사는 비디오와 디지털 오디오쪽으로의 설계및 기능은 좋은데 아날로그 오디오 회로 설계 및 구현에 있어서는 아쉬운 점이 많습니다. 표준 설계 거의 그대로를 답습 했다고 할수 있습니다.

 

또한 잘 사용치 않는 7.1 채널 보드도 따로 갖고 있는 것은 사족 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이에 안타까운 마음에 오포 205의 개조 작업을 통하여 아예 ESS 9038 Pro DAC 칩을 사용한 하이엔드 dac 기기의 회로를 참조 하여 장점만을 골라 2 채널 스테레오 전용 보드를 새로이 설계 해서 제작 했습니다.

 

이 보드를 사용할 때 전용 리니어 파워와 함께 UHD BDROM DRIVE 스태빌라이저 그리고 FEMTO 77 급 클럭을 사용하면 정말 최적화 됩니다.

이 보드를 장착 하면 OPPO 205의 아날로그 오디오 성능을 훨씬 뛰어 넘습니다.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Features.( 주요 성능 )

2. 최고가 이며 최고 성능의 op amp OPA1632 and OPA627 사용

3. 두터운 금도금으로 된 언밸런스드 단자 사용. 필요시 밸런스 단자 부착 가능

 

4. OPPO 203 셋업 메뉴에 있는 DAC 회로의 고주파 필터를 소프트웨어적으로 임의로 선택 가능

5. 메인 보드와 DAC 보드를 옵토 커플러를 이용하요 전기적으로 완전 분리하여 노이즈 유입 차단.

6. Sabre ESS9038PRO chip 8 채널의 DAC 이나 이를 4 개씩 묶어 2 채널 스테레오에 사용함으로서 성능향상

 

7. 별도의 고정밀 TCXO 클럭 사용.

8.  10개의 세부 리니어 전원을 좌,우 독립적으로 사용

클럭에 대한 전원도 독립

 

9. 절전 기능 추가

 

더 궁금하신 것이 있으면 010 육칠칠삼 5828 로 연락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