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nasonic DP-UB9000 inside review

BD player Mod. 2019. 5. 8. 17:40
728x90

 

 

전체 내부 모습입니다. UBD ROM drive에 별도의 커버가 일본판에는 씌어져 있습니다.  

 

일본 국내용 파나소닉 UB DP 9000의 내부를 관찰하고 이에 대한 전원부 개선과 클럭 개선을 통해 현존 궁극의 4K 블루레이 화질을 실현 시키고자 하고 있습니다. 현재 리니어 전원부에 대한 기본 설계는 끝나고 CAD 작업 그리고 FEMTO clock 적용 등을 위한 작업을 진행 하고 있습니다. 시제품은 5월말 쯤 나올 것 같습니다.

    첫번째가 전원 보드 입니다. 입력단에 AC 노이즈 필터를 거치고 전형적인 스위칭 파워 서플라이 구조입니다. 이것이 2로 나누어져 아날로그 DAC 회로 공급용과 비디오 부분을 비롯한 디지털 회로용으로 나뉘고 있습니다. 그런데 아날로그 DAC 용 전원부는 전형적인 리니어 전원 회로 모습을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처음에는 이것이 100V 전용으로 생각 되었습니다. 그런데 며칠 동아 보니 리니어 전원용 트랜스포머로는 너무 사이즈가 적습니다. 그래서 지금은 이것이 앞단의 스위칭 전원을 통해 아주 높은 주파수의 교류 전원으로 변환하여 공급 함으로서 트랜스포머의 사이즈를 줄이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 주파수가 높아 질수록 교류의 변환 효율이 높아져 트랜스포머 사이즈가 작아도 됩니다. ) 그리고 난 다음에 교류를 정류 하고 이것을 리니어 전원 형식으로 하여 정전압 +,- 12 V를 공급합니다.

한편 디지털 부는 리니어 전원 형식 없이 그대로 정류후 콘덴서로 평활화 하여 공급합니다. 12V 입니다. ( 오포 203,205 와 동일 )

 결론적으로 이게 맞다면 프리 볼트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 직접 실험은 안해 보아 확신은 못합니다. 어차피 이것과 같이 극상의 플레이어를 사용할 때는 리니어 전원으로 바꾸어 사용하려는 분이 많겠지요.

 

전원 회로 기판 밑면입니다. 일반 베이클라이트 기판입니다. 리니어 전원부를 만들 때는 이 보다 고급 재질인 에폭시 글래스 기판으로 만들 예정입니다.

 

메인 보드 입니다. 노란색 부분이 메이 프로세서로 파나소닉이 직접 만든 것 같습니다 . 오포와 화질이 좀 차이가 나는 가장 직접적인 이유의 하나일 겁니다.

  특이하게 DAC 칩이 메인 기판에 같이 있습니다.(빨간색 부분) 아사히 키세이 칩을 사용했는데 오포 205에 사용한 Sabre 9038pro 보다는 한 체급 낮지만 가격대 성능비가 좋은 칩으로 유명합니다. 오포 203 도 같은 회사 메이커 것이 사용됩니다. ( 단 여기에 사용 된 칩이 더 상위 칩입니다.)

 

 

요것은 메인 보드 뒷면입니다. 잘 보이지 않지만 여기에 클럭이 하나 붙어 있습니다. 이것을 FEMTo 77 class 초고정밀 클럭으로 바꾸어 볼려고 합니다. 근데 여기에 필요한 직류 5V를 전원 기판에서 공급하지 않아 새로이 만드는 리니어 전원부에는 아에 클럭 전원용 회로를 별도로 만들어 공급하려고 합니다. 당연 더 우수한 효과가 나오 겠지요

 

아날로그 DAC 회로 모습입니다. 좀 좁은 곳에 2 채널용, 밸런스, 언밸런스에 7.1 채널 까지   다 넣다 보니 복잡해 졌습니다. 그리고 아주 실망 스러운 것이 출력단에 전해 콘덴서로 커플링을 하고 있습니다. 오디오를 중시하는 경우 개조 1 호 대상입니다. 이것은 음질 좋은 필름 콘덴서와 OSCON을 중첩시켜 바꾸어야 합니다. 다만 이 쪽을 사용하지 않고 디지털 오디오만 사용하는 경우 이 보드 자체를 아에 빼 놓고 사용하는 것을 권합니다. 여기에 이외로 많은 전류가 흘러 듭니다.

 

 

 

밑의 사진에서 보는 바와 같이 OP amp가 너무 과열되어 사용하지 얼마 되지 않은 기기의 회로 밑면을 보면 벌써 누렇게 변색이 되었습니다. 과열의 증거이죠.  

 

 

 

 

 

  -------------------------------------------------------------------------------------------------

i dis-assemble panasonic DP-UB9000K ( Japanese Limited Vesion ) for upgraidng power supply.

main board 

analog dac board 

power board 

 

'BD player Mod.' 카테고리의 다른 글

PANASONIC DP-UB9000 modification results  (0) 2019.10.13
M9701 ( OPPO UHD palyer copy )  (2) 2019.05.12
Femto clock mod  (1) 2019.02.13
ultimate universal player/transport based on OPPO 203  (0) 2019.02.05
I2S card for OPPO 103/103D/203  (0) 2018.08.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