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 짜이즈 50mm/1.7 렌즈와 이종 교배

디카 및 HD 촬영 2011. 12. 27. 10:05
728x90

소니 넥스 5 미러리스 카메라를 산지도 1년이 다 되어 간다. 그 간 렌즈를 바꾸어끼는 이종교배의 재미에 빠져 있었는데 그간의 경험으로 이제는 단 2 개의 렌즈만 남기고 정리 했다. 하나는 넥스의 오리지널 줌렌즈인 18-55mm와 독일 콘탁스사에서 나온 칼 짜이즈 50mm 1.7 수동 렌즈.

주로 산행에 많이 가져 가는데 사람이 많고 다양한 구도의 사진을 찍을 것 같을 경우는 자동 줌렌즈를 장착하고 가고

인물위주의 클로즈 업 사진을 찍게 될 경우는 짜이즈 렌즈를 가져간다. 50mm 이기 때문에 APSC 사이즈의 넥스에게는 80mm 화각의 효과를 내기 때문에 인물사진,특히 배경을 날리고 인물 클로즈 업 사진 찍는데는 최고이다.

일반 PC 모니터로 보면 렌즈 차이가 크지 않은 것 같아도 홈 시어터용 110 인치 화면에 투사하여 보면 렌즈의 질 차이가 확 나기 때문에 색감도 진하고 선명하고 ( 특히 엣지 부분이 선명하고 ) 품위가 있게 나오는 짜이즈 렌즈를 자주 사용한다

이제는 다른 사람 손에 넘어간 역시 콘탁스의 G 렌즈인 35mm 2.0 렌즈도 좋은 렌즈이다. 하지만 어댑터를 통하여 촛점 링을 돌리는 것이 좀 아쉽고 정확한 촛점 맞추기에 시간이 걸리는 편이다.

현재는 이 두 렌즈로 정착할 생각이다. 라이카 렌즈가 탐이 나긴 하지만 중고도 100만원을 넘는 가격이 초보자인 나에게는 맞지 않다. 짜이즈 렌즈와 실제적인 품질 차이는 별로 많지도 않고..

나중에 접사에 좋은 독일제 단 렌즈 하나 쯤은 더 있어도 좋을 것 같다.